[공지]모바일 중고 물품 판매 게시판을 운영합니다.

60 2017.12.13 14:17

짧은주소

본문

안녕하세요 케이머그 운영진입니다. 중고 물품 카테고리 중 모바일 중고 판매 게시판을 운영합니다.

많은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 중고거래는 무조건 직거래로 하자. 

중고거래 사기피해는 택배거래를 하다 사기를 당한 경우가 90%에 달한다. 사기를 치는 사람들은 판매자나 구매자로 둔갑해 물건을 먼저 보내게 하거나 입금을 먼저 시키기 때문에 무조건 두 눈으로 제품의 이상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판매자와 구매자의 사정이라는 것도 있지만 그 사정을 봐주다가는 자신이 사기피해를 입을 수 있다. 중고거래는 항상 물건을 직접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는 직거래를 해야 한다.

 

2. 상대방의 회원정보를 확인하는 것은 중고거래의 가장 기본이다.
거래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상대방의 아이디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기꾼의 대부분이 도용한 아이디로 신규 가입해 활동하고 있기 때문에 가입한지 얼마되지 않은 신규회원이 중고거래 매물을 올려놓았다면 영입리스트에서 제외하는 것이 좋다. 또한 실명인증을 완료했다고 하더라도 실명으로 사기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인터넷 사기피해 정보공유사이트인 더치트(www.thecheat.co.kr)로 연락처와 계좌번호를 확인하는 꼼꼼함을 길러야 한다.

 

3. 구매할 물품에 대한 특징과 스펙 정보들을 꼭 숙지하자.
내가 구매해야 하는 제품에 대한 정보는 제대로 알고 있어야 상대방에게 속지 않고 구매할 수가 있다. 예를 들어서 A라는 제품을 구매하기로 했는데, 판매자가 A와 유사한 A-1을 가져와서 판매하려고 한 상황에 부딪쳤을 때, 내가 A라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알고 있을 경우 다른 제품이라는 것을 잡아낼 수 있다.

 

4. 시세파악은 중고거래 사이트를 통해 충분히 파악하자.
제품의 상태나 최신 시리얼일 경우 제품의 가격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시세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중고 장터에 일주일 이상을 눈팅(눈으로 올라오는 글을 보는 것을 말함)하며, 평균 시세 가격을 찾아야 한다. 만일 이러한 정보가 없다면 시세보다 저렴한 중고 제품을 비싸게 구매할 수도 있다. 대부분 중고거래 피해자들의 유형을 살펴보면 평균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려고 했다가 피해를 당했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평균 시세보다 훨씬 저렴하게 판매하는 제품은 의심해 보아야 한다.

 

5. 중고거래는 지정된 장소를 선택하라.
제품에 이상이 있다는 것을 현장에서 직접 언급하지 못한다면 판매자가 발뺌해도 구매자가 구제받을 수 있는 방법은 민사소송 밖에 없다. 따라서 판매자에게 양해를 구하고 지정된 장소에서 제품을 꼼꼼하게 살펴볼 수 있는 장소에서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일 판매자가 제품을 살피는 것을 방해한다면 의심해보는 것이 좋다.

 

6. 직거래 현장에서 제품에 문제가 없는지 꼭 확인하라.
거래 관련 게시물에 올라온 사진과 제품의 상태가 상이한 경우가 있다. 따라서 제품의 이상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테스트를 해봐야 한다. 만일 제품의 상태가 게시물에 올라온 것과 다르다면 판매가격을 조정(네고)하거나 거래를 중지하는 것이 좋다. 미개봉 상품의 경우는 꼼꼼히 살필 필요는 없고, 개봉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씰(Seal)의 이상 유무 정도만 확인하면 된다.

 

7. 중고거래를 입증할 수 있는 최소한의 안전장치는 마련하자
중고거래를 하다 보면 판매자와 구매자의 분쟁이 벌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 때 거래사실을 입증해야 함과 동시에 최소한의 안전장치를 마련하는 것이 좋다. 가장 좋은 방법으로는 판매자의 통장으로 온라인 입금하는 것이다. 온라인 입금하는 방법이 좋은 이유는 우선 입금 시 입금자명에 품목구매 항목을 같이 넣으면 거래사실을 입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1~2일 내로 제품에 큰 문제가 생겼을 때, 판매자에게 연락해 환불 또는 A/S비용(상황에 따라 전액 또는 반반) 부담에 대해서 요청할 수 있다. 만일 판매자가 이를 거부할 경우 경찰에 신고를 한 뒤 은행에 지급정지 신청 또는 계좌정지를 통해 판매자에게 문제제기를 할 수 있다. 단, 본인의 부주의나 단순 변심으로 인한 경우 위의 사항에 해당하지 않으므로 주의할 것.

 

8. 직거래를 할 수 없다면 안전거래 사이트를 이용하자.
원칙적으로 직거래를 하는 것이 안전하지만 어쩔 수 없이 택배거래를 해야 한다면 안전거래 사이트로 중고거래를 진행하자. 특히 안전거래 사이트는 사기피해를 막기 위해 판매자가 송장번호만 입력했다고 해서 구매자가 입금한 비용을 판매자에게 바로 입금하지 않기 때문에 안전하다. 안전거래 사이트로는 유니크로, 세이프유, 이니시스 INIP2P, 네스크로 등이 있다.

 

9. 중고 택배거래는 꼭 편의점 택배를 이용한다.
보통 택배거래를 하면 택배기사가 있는 자리에서 택배를 뜯어야 한다고 말한다. 많은 택배기사들은 바쁜 일정을 언급하며, 택배 물건만 전달하고 바로 가버리기 때문에 택배 기사와 함께 확인하는 것이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택배거래를 할 때에는 편의점 택배를 이용하는 것이 유용하다. 편의점에는 CCTV가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현장 동영상이 녹화되고, 편의점 직원에게 이를 확인시켜 증인을 확보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판매자와 발생하는 시시비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다.

 

10. 판매자가 택배거래를 유도하면 거래를 취소하라.
안전거래가 불가능하다면 가끔은 포기하는 법도 알아야 한다. 가끔 직거래로 거래방법을 정해두고 거래시간이 얼마남지 않은 상황에서 자신의 상황을 설명하고 온라인 택배 거래로 유도하거나 고속버스 택배로 유도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때에는 거래를 포기해야 한다. 판매자가 계속 택배거래, 고속버스 택배를 유도하면서, "결혼하고 애까지 있는데 사기치겠습니까?"라고 말한다면? 조심해라. 자신은 깨끗하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진짜 사기를 친다. 계속 선입금 택배거래를 유도한다면, 과감하게 취소해라. 매물은 항상 있기 때문에 조금만 인내심을 갖고 기다리면 좋은 매물이 나타날 수 있을 것이다.

 

결론은 직거래다

이 글의 결론은 ‘택배거래 하지 말고 직거래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 개인간 중고 물품 거래에서 문제가 생겼다면 전자상거래법에 의해서 구제받을 수 있는 방법이 없는 만큼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특히 민법과 형사적 고소를 통해야 하기 때문에 피의자와 지루한 싸움을 이어가야 하고, 피의자가 합의의사가 없다면 금전적인 피해를 구제받을 수 있는 길이 없다. 가해자들도 이 점을 악용하기 때문에 감옥에 다녀와서도 또 이 같은 범죄를 지속적으로 저지르게 되는 게 아닐까 싶다. 하지만 위와 같은 원칙들을 잘 준수한다면 피해를 줄이면서 좋은 중고 제품들을 거래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안전한 중고거래는 여유를 가지는 것부터 시작한다는 점을 명심하자.

 3가지 에티켓

1. 중고거래 시 늦을 것 같다면 사전에 연락해서 펑크내지 말자.
중고거래를 하다 보면 판매자나 구매자가 사전에 연락 없이 늦는 경우가 종종 있다. 최소한 늦는다면 사전에 연락을 취해 상대방이 무작정 기다리지 않도록 배려해주자.

2. 중고거래 시 제품에 문제가 없다면 네고 요청은 하지 말자.
중고거래를 하는 사람도 돈이 필요하기 때문에 제품을 판매하거나 구매하는 것인데, 막무가내식 네고를 해달라거나 살 듯 말 듯 애태우면서 네고를 요청하면 서로 기분을 상하게 할 수 있다. 에티겟에 가까운 원칙일 수 있지만 판매자가 구매자를 위해 먼저 네고를 해주지 않는 이상 제품의 상태가 양호하면 네고 요청을 먼저 하지 말자.
 
3. 서로 믿고 거래할 수 있도록 명함을 주고 받자.
상호간의 믿음을 확인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서로 명함을 교환하는 방법이다. 그 이유는 이 제품이 믿고 팔(살) 수 있는 제품이다라는 것을 인식시켜줄 수 있고 문제가 생겼을 때 적극적으로 대처해주겠다라는 간접적인 의미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0
좋아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Note: 댓글은 자신을 나타내는 얼굴입니다. 무분별한 댓글, 욕설, 비방 등을 삼가하여 주세요.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Total 29건 1 페이지

월간베스트

KMUG 매거진

<2018평창 동계올림픽> 가장 기대되는 빙상 종목은 ? (+경험치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