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탑]중고사진에 대한 안내 및 주의 사항입니다.

6,018 2016.02.03 11:03

짧은주소

본문

안녕하세요 케이머그 운영진입니다.
중고장터에 올리시는 이미지는 본인에 소유에 물품만 촬영하신 사진을 올리시기 바랍니다.
다른 회원님에 사진을 대신 사용하는 것은 무단 도용입니다.
안전한 중고거래가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중고거래, 사기 피해를 예방하는 방법

1. 되도록이면 직거래를 하세요

 
일단 거의 대부분의 사기 사건은 택배거래 (혹은 우편거래) 를 하면서 발생합니다. 시간이 없어서, 혹은 사고 싶은 물건인데 판매자와의 거리가 너무 멀어서 하게 되는 택배거래는 일단 무조건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판매자가 정직한 사람이라고 해도 운송 과정에서 파손되거나 분실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제품이 도착하기 직전까지는 안심할 수 없는 것이 바로 택배거래입니다. 그리고 가장 흔한 방법은 판매자에게 입금을 하고나면 판매자가 잠적하는 것입니다. 혹은 제품을 받았는데 전혀 쓸데없는 물건이 들어 있거나 혹은 파손된 제품이 들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직거래를 하게 되면 이런 가능성이 확연하게 줄어듭니다. 택배거래만 하겠다고 한다구요? 일단 의심하세요-

 

 

2. 직거래시에도 최대한 시간을 가지고 꼼꼼하게 살펴보세요


'직거래는 안전하다고 했으니까' 라는 생각으로 혹은 '에이, 괜찮겠지' 라는 생각으로 덥썩 물건을 받아 오면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컴퓨터나 카메라 등의 전자기기는 반드시 오만가지 테스트를 다 해봐야 합니다. 따라서 시간적인 여유를 가지고 만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후기로 보면, 깨끗한 맥북을 사가지고 왔는데 집에서 제품을 살펴 보다가 제품 바닥을 봤더니 실제 설명과는 달리 스크래치가 너무 많았다는 이야기, USB포트 한 두개가 동작하지 않는다는 이야기 등이 심심찮게 보입니다. 따라서 제품 구매시 각종 포트와 각종 기능들을 모두 테스트 하면서 꼼꼼하게 다 살펴 보아야 합니다.


3. 직거래시에도 입금해도 되는지 물어보세요


금액이 적은 경우 현금이 오가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만, 혹은 일이 터져도 피해가 크지 않습니다만, 전자기기 등을 거래 하다보면 가격이 커져서 직접 가지고 가기도 부담스러운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판매자와의 거래 내역을 하나라도 남겨 두기 위해서도 현금 지급 보다는 온라인 송금 방법이 더 좋습니다. 무슨 말인가 하면, 현금을 뽑아 갈 시간이 없다든가 혹은 어떤식의 이유에서든 그냥 거래 현장에 나가서 현장에서 바로 송금으로 처리하면 안되겠느냐고 하세요. 이렇게 해서 송금 형식으로 지급하면, 현금과 달리 거래 기록이 남기 때문에 혹시라도 문제가 생겼을때에도 대처 수단이 하나라도 더 나옵니다. 그리고 판매자 입장에서도 거부할 명분이 딱히 없기 때문에 거부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굳이 거부한다면 뭔가 의심스러운 상황인거죠. 

 

4. 굳이 택배거래를 해야 할 경우 인증샷을 요구하세요


사정상 정말 직거래를 못 하게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인증샷을 요구하세요. 무슨 말이냐구요? 일단 제 사례를 한번 들어보세요-


저는 얼마전 카메라 렌즈를 하나 구입하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매물이 잘 올라오지 않아서 그 위험하다는 [삽니다] 게시판을 통해서 제품을 구매하고자 한다고 글을 올렸죠. 그리고는 연락이 왔습니다. 저는 서울인데 판매자분은 포항 거주중이라고 하시더군요. 그래서 일단 택배거래쪽으로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제품 상태나 규격 등을 물어 보는 과정에서 상대방이 카메라를 너무 모른다는 생각이 순간 들었습니다. 특히나 렌즈 교환식을 채택하고 있는 카메라들은 대체로 본체 가격도 비싸지만, 렌즈 가격도 상당히 나간다는 점과 동싱 일정 이상 카메라에 대해 지식이 필요한 제품이라는 것을 감안했을때, 다소 의구심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가장 의심스러웠던 점은 언제 입금이 가능한지 여부만 줄기차게 물어봤다는 사실입니다. 개인적으로 일이 많아서 하루 이틀 후에 거래가능하겠느냐고 했을때 그렇게 하자고 해서 서로 동의가 된 일인데도 중간에도 몇 차례 '언제 입금하느냐, 입금만 하면 바로 배송이 가능하다' 이 이야기를 계속해서 강조하더군요. 심지어는 토요일 오후 6시경이었는데도 바로 보낼 수 있다고 이야기 하더군요. 그게 가능하냐 했더니 편의점 택배로 접수한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어차피 토요일 접수는 해봐야 월요일에 배송 시작이기 때문에 월요일 접수와 차이가 없습니다. 그래서 그냥 예정대로 월요일에 입금할테니 그때 하자 라고 했더니 바로 보낼 수 있는건데 왜 그러느냐고 하면서 도리어 본인이 조급해 하는 것 같더군요. 사실 의심이 커져서 계속해서 미뤘던 것입니다. 그래서 인증샷을 요구했습니다.

 
참고: 여기서 인증샷이라고 하면, 셀카를 찍어서 달라는 것이 아니라 제품 사진을 요구하는 것인데 이때 메모지나 포스트잇 등에 판매자 닉네임, 연락처 등을 적어서 제품과 함께 찍어서 보여 달라고 하셔야 합니다.


인증샷을 요구했더니 갑자기 다른 이야기를 합니다. '자기는 기숙사에 있고 본가에서 보낼건데 그때 찍어서 보내라고 하겠다' 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제품을 직접 가지고 있는게 아니냐고 물었더니 '집에서 팔라고 해서 파는 것이다' 라고 하더군요. 사기죠. 사기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카메라 렌즈와 같은 민감한 제품을 파는데 그걸 소유한 사람이 다른 사람 보고 팔라고 시켰다? 믿기 어려운 상황이죠. 그리고 그렇게 입금 언제 하냐고 물어보던 부지런함은 다 어디로 가고, 인증샷 요구 한번에 '저녁에 찍어서 보내주겠다' 라는 말 한마디 이후 조용합니다.


의심스러우세요? 인증샷을 요구해 보세요-

   

5. 거래 내역을 살펴 보세요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중고거래 사이트인 네이버 중고나라의 경우 거래량도 많지만 그만큼 피해도 많이 발생하는 곳입니다. 그러다 보니 항상 주의를 해야 하는데, 사기 피해 예방을 위한 좋은 방법 중 하나가 바로 거래 내역 조회 입니다. 판매자 닉네임을 클릭하고 [게시물 보기] 를 선택하면, 해당 판매자가 그 동안 올렸던 글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스스로가 떳떳한 경우 보통 거래 내역을 애써서 지우지 않습니다. 쉽게 말하면 '나 이만큼 신용 있는 사람이야' 라는걸 보여주기 위함이기도 하다는것이죠. 그런데 판매자의 거래 내역을 보았더니 내역이 전혀 없다든가, 가입한지 며칠 되지 않은 사람이라면 일단 위험 요소가 있다는 말입니다. 


1
좋아요!
댓글목록

박용선님의 댓글

_mk_잘 알았습니다~~

임태영님의 댓글

감사합니다.

빛나님의 댓글

빛나 2016.09.02 12:24

네.

in2club님의 댓글

in2club 2016.11.10 15:34

_mk_네^^

김홍주님의 댓글

감사합니다.

Oscar님의 댓글

Oscar 2016.12.26 10:40

감사합니다 :-)

광희님의 댓글

광희 2017.02.10 21:51

감사합니다.

기계치님의 댓글

잘알겠습니다.

다니엘님의 댓글

감사합니다~~

댓글쓰기
Note: 댓글은 자신을 나타내는 얼굴입니다. 무분별한 댓글, 욕설, 비방 등을 삼가하여 주세요.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Total 72,001건 1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