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마크
  • 추가메뉴
어디로 앱에서 쉽고 간편하게!
애플 중고 거래 전문 플랫폼
오늘 하루 보지 않기
KMUG 케이머그

애플뉴스

심층기사 : macOS Catalina의 장점과 새로운 기능들

  • - 첨부파일 : apple_macos_catalina.png (478.8K) - 다운로드

본문

심층기사 : macOS Catalina 장점과 새로운 기능들

macOS Catalina는 Apple의 Mac용 운영체제로서 버전 10.15에 해당합니다. 아래 내용은 다수의 정보를 모아 만든 심층 분석 기사로서 새로운 기능을 확인하는 참고 자료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Catalina 심층 기사의 목차 구성>


1. 설치하기 전에 확인하기
    - 32비트 앱에 대한 지원 중단
    - 나의 Mac에서 Catalina 실행 가능 여부 알아보기
2. iTunes에서 별개의 앱으로 분리된 음악, TV 및 팟캐스트
3. Sidecar: iPad를 사용하여 Mac의 작업 영역을 iPad로 넓히기

    - Apple Pencil과 함께 사용하기
    - 키보드와 함께 사용하기
    - 유/무선 연결
    - Touch Bar 및 제어기
4. Catalyst: Mac에서 iPad 앱 실행하기
5. Mac에 도입되는 스크린 타임

    - 모든 기기에서 스크린 타임 사용하기
    - 암호를 통한 스크린 타임 설정 보호
    - 사용 시간 확인 또는 제한하기
6. 강력해진 보안
    - Apple T2 보안 칩과 활성화 잠금
    - 더 안전하게 구동되는 소프트웨어
    - 취약한 암호에 대한 경고
    - 읽기 전용 상태로 메모 공유
    - Apple Watch를 통한 인증
7. Mac용 음성 명령 및 새로운 손쉬운 사용 옵션
8. 기존 앱에 적용된 다양한 개선 사항

    - 사진 앱
    - 미리 알림
    - Safari
    - Mail 앱
    - QuickTime Player
9. 총평


 

1. 설치하기 전에 확인하기

32비트 앱에 대한 지원 중단

Apple은 지난 수년 동안 32비트 앱에 대한 지원이 중단될 것이라고 꾸준히 공지해 왔으며, 이제 macOS Catalina가 공개됨에 따라 현실이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앱은 이번 버전에서 함께 업데이트되지만, 기존 앱을 실행했을 때 아래 스크린샷과 같은 메시지가 나타난다면 해당 앱은 Catalina에서 작동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스크린샷 2019-10-28 오후 6.13.12.png

이와 같은 메시지를 표시하는 앱이 사용자에게 당장 꼭 필요한 기능이라면, 해당 앱의 새로운 버전이 나올 때까지 Catalina로 업데이트하지 말고 기다리거나 대체할 수 있는 다른 앱을 찾아봐야 합니다. Mac에 설치된 앱이 32비트인지 64비트인지 확인하려면, 먼저 화면 왼쪽 상단의 ‘Apple 메뉴()’를 클릭한 다음 ‘이 Mac에 관하여’를 클릭합니다.

 

 

macos-mojave-about-this-mac-overview-version-build.jpg

‘시스템 리포트…’를 클릭하면 새로운 윈도우에 리포트가 표시됩니다. 왼쪽 측면의 ‘소프트웨어’ 밑으로 나열된 항목들 중 ‘응용 프로그램’을 선택합니다. Mac에서 목록을 생성하는 데 몇 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목록이 나타나면 오른쪽 상단에 있는 ‘64비트’를 클릭하여 ‘예/아니요’로 정렬하면 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2019-11-20 오전 11.37.33.png

‘아니요’라고 표시된 앱은 64비트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Catalina로 업데이트 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 업데이트 전에 호환 여부를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의 Mac에서 Catalina 실행 가능 여부 알아보기

사용 중인 Mac이 macOS Mojave를 실행 중이라면 Catalina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macOS Catalina는 2012년 중반 이후 출시된 모든 Mac에서 설치 및 사용 가능하며, 몇몇 기능은 일부 지역 또는 언어에서만 지원됩니다.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려면 화면 왼쪽 상단의 ‘Apple 메뉴()’를 클릭하고 시스템 환경설정을 선택한 다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선택하면 됩니다. macOS Catalina와 호환되는 기기의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 MacBook (2015년 이후 모델)

* MacBook Air (2012년 이후 모델)

* MacBook Pro (2012년 이후 모델)

* Mac mini (2012년 이후 모델)

* iMac (2012년 이후 모델)

* iMac Pro (2017년 이후 모델)

* Mac Pro (2013년 이후 모델)

더 자세한 정보는 다음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support.apple.com/ko-kr/HT210222

 

사용 중인 모델을 확인하려면, 화면 왼쪽 상단의 ‘Apple 메뉴()’를 클릭한 다음, 이 Mac에 관하여를 클릭합니다.

 

 

스크린샷 2019-11-20 오전 11.36.13.png

 

 

 

2. iTunes에서 별개의 앱으로 분리된 음악, TV 팟캐스트

Catalina가 출시되면서 기존 OS에 기본 앱으로 깔려있던 iTunes가 Apple Music, Apple Podcasts 및 Apple TV라는 세 개의 별도 앱으로 분리되어, Mac에서 음악과 팟캐스트 및 TV 프로그램을 쉽고 편하게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Apple Music 앱은 매우 빠르며 5천만 곡의 노래와 플레이리스트 및 뮤직비디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는 전체 음악 보관함에 접근할 수도 있습니다. Apple Podcasts는 70만 개 이상의 프로그램을 카탈로그 형태로 제공하며 새로운 에피소드가 나올 때마다 알림을 받도록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급 검색 툴을 사용하여 원하는 에피소드를 더욱 자세히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Apple의 오리지널 비디오 구독 서비스였던 Apple TV+를 Mac용 Apple TV 앱에서 올해 11월 1일부터 이용 가능합니다. 참고로 Windows용 iTunes는 사라지지 않고 현재 상태 그대로 유지됩니다.

 

스크린샷 2019-10-10 오전 9.08.34.png

 

 

3. Sidecar: iPad 사용하여 Mac 작업 영역을 iPad 넓히기

6.JPG

Sidecar라는 새로운 기능을 통해 iPad를 Mac의 보조 디스플레이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서, 스타일러스 입력을 지원하는 앱을 사용하면 iPad 디스플레이를 단순히 보조 모니터가 아닌 입력 장치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Apple Pencil을 지원하는 모든 iPad 모델에서 Sidecar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아래 목록과 같이 macOS Catalina가 설치된 Mac 및 iPadOS 13이 설치된 iPad가 필요합니다.

 

macOS Catalina 설치된 Mac

* MacBook Pro (2016) 및 이후 모델

* MacBook (2016) 및 이후 모델

* MacBook Air (2018) 및 이후 모델

* iMac (2017) 및 이후 모델, iMac (Retina 5K, 27-inch, Late 2015)

* iMac Pro

* Mac mini (2018) 및 이후 모델

* Mac Pro (2019) 모델

 

iPadOS 13 설치된 iPad

* iPad Pro: 모든 모델

* iPad (6th generation) 및 이후 모델

* iPad mini (5th generation)

* iPad Air (3rd generation)

 

지금까지는 Duet Display와 같은 서드 파티 앱을 통해 iPad를 보조 디스플레이로 사용 가능했지만, 앞으로는 macOS 및 iPadOS에서 Sidecar를 통해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각 iPadOS 13 및 macOS Catalina로 업그레이드한 iPad와 Mac이 있다면, 시스템 환경설정 > Sidecar로 이동한 다음 드롭다운 메뉴에서 기기를 선택하여 Sidecar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2019-11-20 11.53.03.png

 

8.png

Sidecar는 터치 제스처를 통해 작업을 수행하도록 디자인되지는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Sidecar의 존재 이유는 보조 디스플레이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이지, 터치 제어를 Mac으로 가져오고자 하는 것이 주된 목적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두 개의 디스플레이로 작업 시 Mac의 트랙패드 또는 마우스를 사용하거나 Apple Pencil을 통해 항목 대부분을 제어하게 될 것입니다.

 

 

Apple Pencil 함께 사용하기

Sidecar 사용 시, Apple Pencil(1세대 혹은 2세대, iPad 모델에 따라 다름)은 마우스를 대신해 클릭, 선택 및 기타 화면상의 제어 작업을 수행합니다. 즉 Apple Pencil이 마우스나 트랙패드의 역할을 대신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Photoshop이나 Illustrator와 같은 앱에서는 Apple Pencil이 더 다양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Photoshop이나 이와 유사한 다른 Mac 앱에 바로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iPad‌를 Mac용 그래픽 태블릿으로 쓰는 셈입니다. 따라서 예술적인 창작 작업, 사진 편집과 같은 다양하고 창의적인 작업이 가능합니다.

 

9.png

 

키보드와 함께 사용하기

iPad를 키보드(예: Apple Smart Keyboard)와 함께 사용하면, 마치 Mac에서 직접 키보드로 입력하듯이 iPad와 연결된 키보드를 통해 Mac상의 작업을 수행하고 제어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2019-10-28 오후 2.25.48.png

 

/무선 연결

Mac과 iPad‌ 유선 또는 무선으로 상호 연결될 수 있습니다. 유선 연결의 경우 사용 중인 기기에 적합한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iPad 모델에 따라 USB-C 또는 USB-C-Lightning 케이블을 사용해야 합니다. 유선으로 연결할 경우 iPad가 Mac을 통해 충전되며, 무선 연결 상태가 불량할 때 주로 보이는 여러 잠재적 문제의 발생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무선 연결 상태에서 Sidecar로 작업을 수행할 경우, 연결 속도가 느려지면 작업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무선 연결로 Sidecar 작업 시 상호 연결 범위는 최대 10m 이내입니다.

 

Touch Bar 제어기

iPad‌의 측면에 나타나는 사이드바로 Dock 가리기 또는 표시하기, 화면상의 키보드 표시하기, 윈도우 닫기와 같은 다양한 제어 기능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또한 Touch Bar를 지원하는 앱의 경우, Touch Bar가 없는 모델의 Mac과 연결하더라도 iPad‌ 하단에 Touch Bar 제어기가 나타납니다. Touch Bar에는 Apple 앱과 Touch Bar를 지원하는 서드 파티 앱이 표시됩니다.

 

 

 

4. Catalyst: Mac에서 iPad 실행하기

macOS Catalina와 함께 도입된 Catalyst는 iOS 개발자들이 iPad 앱을 데스크탑으로 가져와 Mac 버전으로 구축하는 데 도움을 주는 신기술입니다. 이로써 수많은 iPad 앱 개발자들이 프로젝트 진행 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으리라 전망합니다. 단순히 개발자의 관점에서만 유용한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Mac 사용자에게도 만족스러운 경험을 선사하리라 기대가 됩니다. Apple은 macOS Mojave를 출시할 당시 이 기술에 기반하여 뉴스 앱과 음성 메모와 같은 여러 앱을  Mojave에 포함한 바 있습니다. iPad 생태계는 백만 개 이상의 iPad 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제 사용자들은 Twitter, GoodNotes, SAP의 TripIt, Post-It, Morpholio Board, Rosetta Stone, Jira, Proloquo2Go 등 다양한 앱을 Mac에서 만나 볼 수 있는 놀라운 경험을 만끽하게 될 것입니다. 

 

스크린샷 2019-10-10 오후 3.37.29.png

 

 

다만 Mac 버전과 iOS 버전을 따로 구입해야 한다는 점이 Catalyst 사용을 주저하게 만드는 요인입니다. 현재로서는 App Store와 Mac App Store 간에 구입 항목을 공유할 방법이 없어서, 사용자는 iPad와 Mac에서 같은 앱을 총 두 번 구입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주 사용하는 앱을 플랫폼 간에 오고 가며 사용한다는 매력 때문에 가성비가 나쁘지 않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Mac Catalyst는 아직 등장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초기 단계 프로젝트이며 Apple은 Catalyst의 지원 범위를 꾸준히 확장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많은 iPad용 앱이 Mac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될 것입니다.

 

 

 

5. Mac 도입되는 스크린 타임

12.jpg

 

스크린 타임 기능이 iOS에 도입된 지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습니다(iOS 12부터 선보임). 스크린 타임이란 사용자들의 기기 활용 및 앱 사용 시간을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macOS Catalina는 사상 최초로 스크린 타임을 Mac에 도입함으로써 사용자가 어떤 앱 및 웹 사이트를 사용하는지 온종일 모니터링하여 생산성 향상에 도움을 줄 전망입니다. 사용 시간 모니터링, 다운타임 일정 설정, 앱 및 웹 사이트 사용 시간 제한, 가족 공유 기능을 통한 자녀의 기기 사용 관리 등 수많은 뛰어난 기능을 이제 Mac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소프트웨어는 기기를 얼마나 오랫동안 사용했는지, 어떤 앱을 가장 자주 활용하는지, 몇 건의 알림을 받았는지 등을 개별 리포트로 자동 생성합니다. 또한 다운타임 기능은 사용자의 (또는 부모의 경우 자녀의) 기기에서 특정 시간대에 선택한 앱만 허용하여 불필요한 곳에 주의를 빼앗기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iPhone 또는 iPad로 스크린 타임을 활용해 본 경험이 있는 사용자라면 설정 및 사용 시 익숙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모든 기기에서 스크린 타임 사용하기

스크린 타임은 모든 Mac 및 iOS 기기 전반에 걸쳐 실행되며 앱, SNS, 엔터테인먼트, 또는 기타 서비스 사용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사용하는지 기기 종류에 상관없이 모니터링합니다. 스크린 타임 리포트는 iCloud를 통해 공유되며 각 기기에서 동일한 Apple 계정으로 로그인해야 합니다. 기기 간에 스크린 타임을 활성화하려면 스크린 타임 옵션 화면으로 돌아간 다음 ‘모든 기기에서 공유’에 체크표시를 하면 됩니다.

 

스크린샷 2019-11-20 오후 12.13.26.png

 

암호를 통한 스크린 타임 설정 보호

스크린 타임 설정을 암호로 보호함으로써 해당 암호를 모르는 다른 사람이 설정을 변경하는 것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기능은 자녀의 기기 사용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는 데 유용합니다. 또한 이 암호는 앱 사용 시간을 연장할 때에도 사용할 수 있는데, 시간 제한이 임박했으나 작업을 마치기 위해 몇 분의 시간이 추가로 필요할 경우에 편리하게 활용 가능합니다.

 

사용 시간 확인 또는 제한하기

스크린샷 2019-10-28 오후 3.15.16.png

앱 사용 내용: 각 앱을 사용한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소셜 네트워킹, 생산성 또는 엔터테인먼트 같은 범주별 사용 시간도 볼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2019-11-20 오후 12.12.59.png

 

스크린샷 2019-10-28 오후 3.15.35.png

알림: 알림 리포트는 앱 및 서비스로부터 얼마나 많은 알림을 받고 있는지 알려줍니다. 새로운 이메일 또는 웹 사이트 콘텐츠에 대해 알림을 받는 것은 편리한 기능이긴 하지만, 알림이 너무 많이 오게 되면 사용자 입장에서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알림이 과도하게 온다고 느낄 때 알림 리포트를 사용하여 어떤 앱이 얼마나 많은 알림을 보내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2019-11-20 오후 12.13.35.png

 

스크린 타임은 사용자가 주 단위 또는 일 단위로 받는 알림의 수를 그래프로 정리해 보여줍니다. 날짜별로 하이라이트하여 앱 또는 서비스별로 알림의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2019-10-28 오후 3.15.49.png

화면 깨우기: iPhone, iPad 또는 iPod touch 화면을 깨운 횟수와 기기 화면을 깨운 후 처음 확인한 앱을 알 수 있습니다. 화면 깨우기 리포트를 보려면 스크린 타임 데이터 공유를 설정해 둔 상태여야 합니다.

스크린샷 2019-10-28 오후 3.16.02.png

다운타임: 허용한 앱만 사용 가능한 시간대를 정할 수 있습니다. 다운타임이 시작되기 5분 전에 다운타임 알림이 표시됩니다. 다운타임이 시작되면 앱의 시간 제한에 도달했을 때 이를 알려주는 메시지가 앱에 표시됩니다. 

 

스크린샷 2019-11-20 오후 12.13.47.png

 

요일별로 다른 다운타임 일정을 설정하려면 사용자화를 클릭한 다음 각 요일에 대해 시작 및 종료 시간을 입력하면 됩니다.

 

 

6. 강력해진 보안

스크린샷 2019-10-28 오후 3.35.32.png

 

매번 macOS 업데이트를 실행할 때마다 macOS의 보안 기능은 진보를 거듭해 왔습니다. Catalina는 Apple T2 보안 칩을 탑재한 모든 Mac에서 활성화 잠금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며, 작동 방식 및 원리는 iOS와 동일합니다. 또한 Catalina는 읽기 전용 볼륨에서 작동하므로, 이제 서드 파티 앱이 사용자 시스템의 가장 민감한 정보를 덮어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오직 신뢰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만 Mac에서 구동되도록 하는 Gatekeeper는 이제 알려진 보안 이슈에 대해 모든 앱을 검사하고, 새로운 데이터 보호 조치는 모든 앱이 사용자 문서에 접근하기 전에 승인을 얻도록 요구합니다.

 

Apple T2 보안 칩과 활성화 잠금

활성화 잠금 기능을 사용하면 Mac을 분실하거나 도난당하거나 유실한 경우에도 기기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으며, 복구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집니다. 활성화 잠금 기능은 사용자가 기기를 원격으로 지우더라도 다른 사람이 사용자의 허가 없이는 기기를 재활성화하지 못하도록 차단합니다. 나의 Mac 찾기를 켜고 Apple ID와 암호를 기억하기만 하면 됩니다. 다만 Mac에 Apple T2 보안 칩이 탑재되어 있어야 하는데, 사용 중인 제품에 이 칩이 있는지는 Apple 메뉴() > 이 Mac에 관하여 > 시스템 리포트 > 컨트롤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스크린샷과 같이 ‘Apple T2 보안 칩'이 표시되면 Mac에 Apple T2 보안 칩이 장착되어 있는 것입니다.

 

스크린샷 2019-11-20 오후 12.28.13.png

 

기본적으로 Apple T2 보안 칩이 장착된 Mac 컴퓨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 iMac Pro

* Mac mini (2018) 모델

* MacBook Air (2018) 및 이후 모델

* MacBook Pro (2018) 및 이후 모델

자세한 내용은 ‘Mac의 활성화 잠금에 관하여(https://support.apple.com/ko-kr/HT208987)’ 및 ‘Apple T2 보안 칩에 관하여(https://support.apple.com/ko-kr/HT208862)’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전하게 구동되는 소프트웨어

macOS Catalina는 자체적인 읽기 전용 볼륨에서 구동되기 때문에 Mac의 다른 모든 데이터와 분리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실수로 시스템 파일을 덮어쓰거나 하는 사고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한, Gatekeeper가 사용자가 설치할 앱을 실행하기 전에 알려진 보안 문제가 없는지 해당 앱을 실행할 때마다 확인해주므로, 항상 안전한 소프트웨어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까지는 해당 프로세스는 앱을 처음으로 실행할 경우에만 거쳤습니다. 앱의 코드는 개발자들에 의해 Apple로 제출되어 ‘공증’이라고 불리는 사전 승인 절차를 거치도록 합니다.

 

취약한 암호에 대한 경고

그동안 Safari는 macOS와 iOS 양쪽에서 사용자가 더욱 안전한 암호를 사용하도록 유도해 왔습니다. 이제 Catalina에서는 사용자가 너무 짧거나 단순해서 쉽게 뚫릴 위험이 있는 암호를 사용하여 로그인하면 경고를 표시합니다. 또한, 강력한 암호를 사용해 보안을 향상할 수 있도록 Safari가 도와줍니다.

 

보기 전용 상태로 메모 공유

이제 메모 또는 메모 앱의 폴더를 보기 전용 접근 상태로 공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친구 또는 동료가 마음대로 편집할 걱정을 덜게 되었습니다. 메모 앱 화면에 있는 도구 막대에서 ‘사람 추가’ 버튼을 클릭한 다음 권한 드롭다운 메뉴에서 ‘사용자가 초대한 사람만 볼 수 있음’을 선택하면 됩니다.

 

Apple Watch 통한 인증

Safari 환경설정에서 암호를 볼 때처럼 Mac 암호를 입력해야 하는 경우, 이제 Apple Watch의 측면 버튼을 두 번 눌러 Mac에서 사용자 인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잠긴 메모 열기, 앱 설치 승인하기, ‘시스템 환경설정’에서 설정 잠금 해제하기, 루트 파일 수정을 위한 인증하기 등, 이 모든 작업을 Apple Watch로 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2019-10-10 오전 10.33.04.png

 

 

7. 음성 명령 손쉬운 사용: 누구든지 Mac 쉽게 사용할 있도록 해주다

이제 Mac에서도 음성 명령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음성 인식 및 받아쓰기 기능의 향상에 힘입어 음성 명령은 발화된 텍스트를 표기하고 음성으로 텍스트 편집이 가능하도록 최신 버전의 Siri 음성 인식 기술을 활용합니다. 시력 손상이 있는 사용자의 경우, 텍스트 및 UI 요소 위로 가져가면 Hover Text가 전용 창에서 고해상도 텍스트를 표시하고, 줌 디스플레이는 하나의 모니터는 확대 상태를 유지하는 반면 또 다른 모니터는 보통 해상도를 유지합니다. 또한 물리적인 제약으로 인해 일반적인 입력 기기를 사용할 수 없는 사람도, 아래 영상과 같이 음성만으로 Mac의 거의 모든 앱을 자유롭게 열고 구동할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aqoXFCCTfm4

 

 

‘손쉬운 사용’ 옵션은 신체적으로 불편한 사람들뿐만 아니라 모든 사용자가 활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그 기능이 확장되었습니다. 사용 경향 및 기호에 따라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가장 크게 바뀐 부분은 바로 음성 명령입니다. 받아쓰기 능력이 더욱 정확해졌으며, 음성 명령을 사용하여 Mac을 둘러보거나 작성 중인 문서 편집까지도 가능합니다. 음성 명령의 올바른 사용법을 익히기에는 시간이 다소 걸리지만, 한번 익혀 두면 매우 직관적인 기능입니다. 음성 명령으로 마우스 이동 및 클릭 또는 키보드 입력을 대치한다면 더욱 효율적으로 Mac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8. 기존 앱에 적용된 다양한 개선 사항

macOS가 새로 출시될 때마다 기존 앱에 대해서도 다양한 개선이 이루어져 왔습니다. 이번 Catalina 출시에도 어김없이 다음과 같은 개선 사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진

Apple은 Catalina 출시 과정에서 사진 앱을 통째로 바꿨습니다. 가장 눈여겨볼 만한 변경 사항은 가장 잘 나온 사진을 큐레이팅해 주는 것뿐만 아니라 잘 안 나온 사진 및 중복 사진을 제거해 주는 기능입니다. 또한 사진의 미리보기 사이즈가 커졌으며 이제 사진 보관함을 스크롤하면 Live Photo 및 비디오가 자동으로 재생됩니다. 사진이 일, 월, 연도별로 정리되기 때문에 원하는 사진을 찾기도 쉬워졌습니다. 머신 러닝 덕분에 추억을 회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애니메이션 및 전환 효과가 현재 타임라인의 어느 지점을 검색 중인지를 눈에 띄게 알려주기 때문에 헤맬 걱정 없이 얼마든지 보기 모드를 옮겨가며 둘러볼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2019-10-10 오후 2.55.44.png

 

미리 알림

iPhone, iPad 및 Mac용 미리 알림 앱에는 iOS 13, iPadOS 13 및 macOS Catalina 출시를 거치면서 다양한 업데이트가 적용되었습니다. Apple의 미리 알림 앱은 지난 수년 동안 업데이트를 거치면서 더더욱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게 되었으며, 이번 가을의 Catalina 출시를 통해 다시 한번 진일보했습니다. 새로 추가된 매우 편리한 기능 중 하나는 계층화된 해야 할 일 목록을 생성하는 옵션이 생겼다는 점입니다. 다시 말해, 하위 작업 및 하위 목록 생성이 가능해진 것입니다. 동일한 미리 알림에 접근할 수 있게 하려면 사용 중인 모든 iOS 기기를 iOS 13으로 업데이트하고 모든 Mac을 Catalina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스크린샷 2019-11-20 오후 12.15.19.png

 

 

Safari

Safari는 macOS에서 가장 활발히 사용되는 앱 중 하나입니다. macOS Catalina 업그레이드 과정에서 Safari에는 유용한 신기능이 여럿 추가되었습니다. 시작 페이지는 사용자가 원하는 웹 사이트를 더 편하게 방문할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즐겨찾기 및 자주 방문한 웹 사이트는 이전 버전과 마찬가지로 유지되었지만, 그 아래에 Siri 제안 섹션이 새로 생겼습니다. 해당 섹션에는 최근 방문한 사이트, 읽기 목록 링크, iCloud 탭, 메시지 앱을 통해 전송된 링크 등이 표시됩니다. 또한 URL 입력 시 동일한 웹 사이트가 이미 다른 탭에 열려 있는 경우, Safari가 해당 특정 탭으로 전환할지를 묻는 옵션을 표시해 줍니다. 이를 통해 열려 있는 탭의 수를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원하는 탭을 빠르게 찾을 때 큰 도움이 됩니다.

macos-catalina-safari.jpg

 

Mail

스팸 메일이나 기타 받고 싶지 않은 이메일과 싸움은 그 끝이 보이지 않았던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macOS Catalina의 새로운 Mail 앱은 이 끈질긴 싸움을 끝내 줄 수도 있습니다. 이제 원하지 않는 발신자를 차단하면, 그들이 보낸 이메일은 바로 휴지통으로 이동합니다. 보낸 사람 필드에서 해당 발신자의 이름(이메일 주소)을 오른쪽 클릭하거나 이름 옆에 있는 ˇ 기호를 클릭하면 나타나는 팝업 메뉴에서 ‘연락처 차단’을 클릭하면 됩니다. 또한 ‘스레드 소리 끔’ 기능은 너무 자주 오가는 이메일 스레드에서 알림이 울리지 않도록 해주며, 이제 광고 이메일에 대한 구독 취소 링크가 이메일 헤더 위에 표시됩니다.

24.png

 

QuickTime Player

이 앱의 여러 개선 사항 중 하나로 완전히 새로워진 화면 속 화면 모드를 꼽을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현재 파일에 대한 기술적 정보를 자세히 알려 주는 동영상 속성 패널 기능도 선보입니다. 순서대로 번호를 매긴 이미지 폴더를 사용하여 H.264, HEVC 또는 ProRes 포맷의 동영상을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ScreenRecording_Featured3-1000x576.jpg

 

9. 총평

macOS Catalina의 공개를 통해 이미 충분히 훌륭한 Mojave에 효율성, 보안, 세련됨 및 기타 여러 기능 향상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미 사용해 본 유저라면 알겠지만, Catalina는 첫 출시부터 매끄럽고 안정적으로 구동하고 있으며 다양한 소프트웨어 기술을 향상했습니다. 특히 보안 부문의 향상, 비대해진 iTunes를 3개의 세련된 앱으로 재탄생시킨 점, iPad를 보조 디스플레이로 사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여러 분야의 작업자에게 창의력의 원동력이 되어 준 점, 그리고 더욱 스마트해진 음성 명령 등 셀 수 없이 많은 개선 사항은 Catalina를 설치하고픈 욕구를 자극하기에 충분합니다. 비록 단점으로는 32비트 앱에 대한 지원이 중단되어 이에 해당하는 앱을 관리하기가 까다롭다는 것과 보안 기능이 강화된 만큼 일부 앱을 사용할 때 거쳐야 하는 확인 절차가 늘어난 점 등을 예로 들 수 있지만, 철저한 보안과 확고한 성능을 갖춘 macOS Catalina는 사용할 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습니다.


참고기사 : https://www.howtogeek.com/439830/whats-new-in-macos-10.15-catalina-available-fall-2019/
0 0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6,155 건 - 1 페이지
2024.03
27

Apple, 2024년 6월 10일에 WWDC 개최

 개발자라면 누구나 온라인으로 WWDC 전체 일정 참여 가능, 6월 10일에는 Apple Park에서 특별 행사 진행캘리포니아 쿠퍼티노 Apple은 오늘 연례행사인 세계개발자회의(WWDC)를 2024년 6월 10일부터 14일까지 온라인으로 개…

2024.03
26

AI 경쟁 뒤처진 애플, 구글 이어 中 바이두에 SOS

 애플이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에서 뒤처지고 시장 경쟁력을 잃어가면서 오랜 적수인 구글뿐 아니라 중국 IT 대기업인 바이두에도 도움을 요청하며 다급해하는 모양새다. 최근 스마트폰 시장에선 생성형 AI가 핵심 기능으로 떠오르고 있는 분위기…

2024.03
21

엔비디아, 애플 비전프로에 산업용 디지털트윈 구현

 엔비디아는 애플 비전 프로에 오픈USD 기반의 엔비디아 옴니버스 엔터프라이즈 디지털 트윈을 구현한다고 19일 발표했다.글로벌 AI 콘퍼런스인 엔비디아 GTC에서 발표된 새로운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는 옴니버스 클라우드 API 또는 애플리케이션…

2024.03
18

애플 비전프로 한국 출시 유력

 (사진 출처 = Apple)애플이 ‘공간 컴퓨터’로 정의한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 헤드셋 ‘비전프로’ 한국 출시 가능성을 예고하는 정황이 나타났다.IT매체 맥루머스는 13일(현지시간) 관련 코드를 분석해 비전 프로의 가상 키보드…

2024.03
14

Apple, TSMC와 무라타의 합류로 혁신적인 복원 기금 확대

 협력업체들은 현재 첫 단계가 진행 중인 기금을 통해 Apple과 손잡고 새로운 자연 기반 탄소 제거 프로젝트 지원에 나선다오늘 Apple은 복원 기금의 신규 투자자로 합류한 타이완 반도체 매뉴팩처링 컴퍼니(Taiwan Semiconducto…

2024.03
12

Apple, Mac을 위한 셀프 서비스 수리 지원 범위 확대 및 진단 추가, 시스템 설정 업데이트 예정

 Apple, Mac을 위한 셀프 서비스 수리 지원 범위 확대 및 진단 추가, 시스템 설정 업데이트 예정Apple이 오늘 M3 칩으로 구동되는 MacBook Pro 및 iMac 모델을 위해 셀프 서비스 수리 지원 범위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해…

2024.03
07

Apple, Apple 팟캐스트를 위한 전사문 기능 도입

 Apple, Apple 팟캐스트를 위한 전사문 기능 도입전사문 기능은 각 에피소드에 대한 전체 텍스트를 표시해 그 어느 때보다 접근성이 뛰어나고 몰입감 넘치는 팟캐스트를 제공한다Apple은 오늘 Apple 팟캐스트에 콘텐츠를 더욱 손쉽게 이…

2024.03
05

Apple, 강력한 M3 칩을 탑재한 새로운 MacBook Air 13 및 15 공개

Apple, 강력한 M3 칩을 탑재한 새로운 MacBook Air 13 및 15 공개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노트북이 성능 업그레이드, Wi-Fi 속도 향상, 최대 2대의 외장 디스플레이 지원으로 그 어느 때보다 더 강력해졌다. 이 모든 기능…

2024.01
30

Apple, 유럽연합 내 iOS, Safari, App Store 변경 사항 발표

Apple, 유럽연합 내 iOS, Safari, App Store 변경 사항 발표개발자의 경우, 새로운 앱 배포 및 결제 방식을 선택할 수 있게 된다사용자의 경우, 디지털 시장법이 야기하는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관련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새로운 제…

2024.01
30

Apple Music Classical, 한국 출시

Apple Music Classical, 한국 출시임윤찬, 손열음, 조성진 협업 아티스트로 선정 예술의전당, 롯데콘서트홀, 통영국제음악제와 파트너십 체결한국의 음악 팬들은 이제 클래식 음악에 특화한 별도 앱인 Apple Music Class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