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마크
  • 추가메뉴
어디로 앱에서 쉽고 간편하게!
애플 중고 거래 전문 플랫폼
오늘 하루 보지 않기
KMUG 케이머그

애플뉴스

가상 오디오 기술 관련 Apple의 신규 특허, MacBook에 증강 현실 구현의 발판이 될 것인가

  • - 첨부파일 : AR-on-MacBooks.jpg (50.6K) - 다운로드

본문

가상 오디오 기술 관련 Apple의 신규 특허, MacBook에 증강 현실 구현의 발판이 될 것인가


Apple의 증강 현실(AR) 기술에 대한 소식은 지금까지 iPhone과 iPad에만 집중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2019년 마지막 날에 Apple이 새로운 특허를 출원함에 따라, 이제 MacBook 역시 증강 현실 기술 적용 대상이 될 가능성이 생겼습니다. 

이번 특허는 지난 11월에 출원한 ‘오디오 소스의 가상 위치 조정에 관한 특허’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해당 이전 특허는 헤드폰 청취 시, 청취자가 있는 방 안에 다른 사람들을 가상으로 배치하는 내용을 담고 있었습니다. 물리적으로는 실존하지 않는 다른 사람들이 마치 청취자와 한 공간에 있는 것처럼 목소리를 듣게 해 주는 것이 목적으로, 전화 회의와 같이 비즈니스 영역에서 주로 활용될 것을 전제로 출원한 특허입니다. 하지만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도 활용될 잠재력이 높다고 9to5mac은 판단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출원한 특허는 MacBook 스피커에서 이전 특허와 마찬가지로 ‘현장감’을 지원하기 위함이라고 소개되었습니다.

“가상 음향 시스템(virtual acoustic system)은 사용자에게 스피커(실내에 설치된 별도의 스피커 또는 사용자의 노트북 스피커 등)로부터 소리가 들린다는 느낌보다는 실내 또는 실외 공간의 특정 지점으로부터 소리가 전해져 오는 듯한 느낌을 준다. 가상 음향 시스템을 위한 오디오 신호는 영화나 스포츠 경기 감상, 비디오 게임 플레이 시 매우 뛰어난 생동감을 불어넣음으로써 마치 그 현장에 있는 듯한 느낌을 부여할 수 있다.”

위 음향 시스템은 노이즈 캔슬링과 흡사한 이른바 ‘혼선 캔슬링(canceling crosstalk)’ 기술을 통해 작동한다고 합니다. 아주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Apple은 MacBook 측면에 노이즈 캔슬링을 적용함으로써 다른 방향에서 소리가 들리는 듯한 느낌을 준다는 것입니다.

“디지털 프로세서에 의해 실행되는 기존의 다양한 오디오 처리 알고리즘은 귀의 형태에 따른 청음, 소리를 반사하고 흡수하는 기타 표면, 소리의 발원지와의 거리 및 각도, 그 밖의 다른 요인을 포함한 사람이 인지하는 음향에 기반한 모델링에 따라 가상 소스를 배치하기 위해 하나 이상의 녹음되거나, 합성되거나, 혼합되거나, 생성된 디지털 오디오 신호를 조정한다. [중략] 노트북 스피커의 경우, 혼선 캔슬링 기능(crosstalk canceler)은 다수의 음향 증폭 장치로부터 소리를 발생시키기 위해 가상 음향 시스템에 적용된다. 혼선 캔슬링이 적용되어 청취자를 감싸고 있는 공기 중에 퍼진 음파에 영향을 줌으로써 왼쪽 오디오 신호는 청취자의 왼쪽 귀에서만 주로 들리고, 반대로 오른쪽 오디오 신호는 오른쪽 귀에서만 대부분 들리도록 해 준다. 이 프로세스를 거치면서 좌우 오디오 신호에 ‘공간 단서(spatial cues)’가 포함됨으로써 가상의 음성이 청취자가 원하는 위치에 ‘배치’된다.”

이번 특허는 위 기술이 HomePod에 적용된, ‘마이크가 반사된 소리를 채집하고 스피커 출력을 방의 음향적 특성에 맞게 조절하는 기능’과 유사한 기술의 보조를 받는다고 설명합니다. 이 경우, 직접 들리는 소리와 반사된 소리가 융합되도록 조절함으로써 청취자는 자신의 귀에 들리는 소리가 어느 특정 지점으로부터 전해져 온다는 착각이 들게 됩니다.

MacBook으로 증강 현실을 제대로 만끽하려면 후면 카메라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이러한 제약은 오디오 및 비디오 출력만 MacBook에 맡기고, iPhone을 대체 카메라처럼 사용함으로써 해결될 수도 있습니다.

출처: https://9to5mac.com/2019/12/31/ar-on-macbooks/
0 0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6,161 건 - 1 페이지
2024.04
19

Apple, 재생 에너지와 깨끗한 물을 위한 투자 확대

Apple은 협력업체들과 함께 18기가와트 이상의 재생 에너지 생산을 지원하고 수십억 갤런 상당의 물 편익과 절약 효과를 달성하고 있다Apple은 세계적인 태양광 개발 플랫폼인 ib vogt와 함께, 스페인 소재의 프로젝트를 비롯해 전 세계의 신규 태…

2024.04
15

Apple, 중고 정품 부품 지원으로 수리 옵션 확대

고객 및 개별 수리 서비스 제공업체가 오는 가을 일부 iPhone 모델부터 중고 Apple 부품을 수리에 활용할 수 있게 된다.Apple은 오늘 고객 및 개별 수리 서비스 제공업체가 중고 Apple 부품을 수리에 활용할 수 있도록 기존 수리 프로세스를…

2024.04
12

"애플, 맥에 AI 기능 포함된 M4칩 탑재 예정"

(출처=맥루머스)애플은 2024년 말에 M4 칩을 사용하여 맥 라인업을 업데이트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블룸버그 통신이 보도했다. M4 칩은 인공지능 기능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둘 것으로 전망된다.지난해 10월에 애플은 M3, M3 Pro, M3…

2024.04
11

"아이폰16 색상, 이렇게 나온다"

(출처=맥루머스)중국에서 나온 새로운 루머에 따르면, 애플은 기존 아이폰15 표준 모델의 다섯 가지 색상을 기반으로 확장하거나 새로운 마감으로 재구성된 일곱 가지 색상으로 출시될 것으로 전망된다.중국 웨이보를 인용한 정보에 따르면, 애플의 아이폰&nb…

2024.04
05

애플 비츠 솔로4 출시 임박, 8년 만에 차기작 선보일까

 (출처=맥루머스)애플이 인기 있는 Beats Solo 헤드폰의 새로운 버전을 준비 중이며, 출시가 임박한 것으로 보인다.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 웹사이트에서 Beats Solo 4 헤드폰에 대한 정보가 확인되었는데, 이는 출시 가능성이…

2024.04
04

차세대 애플 펜슬3에 '스퀴즈' 기능 포함 가능성

(출처=나인투파이브맥) 애플이 곧 새로운 iPad Pro 및 iPad Air 모델을 소개할 예정이며, 태블릿용 새로운 액세서리를 개발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IT매체 나인투파이브맥에 따르면 이제 Apple Pencil 3의 개발을 입증하는 증거…

2024.03
27

Apple, 2024년 6월 10일에 WWDC 개최

 개발자라면 누구나 온라인으로 WWDC 전체 일정 참여 가능, 6월 10일에는 Apple Park에서 특별 행사 진행캘리포니아 쿠퍼티노 Apple은 오늘 연례행사인 세계개발자회의(WWDC)를 2024년 6월 10일부터 14일까지 온라인으로 개…

2024.03
26

AI 경쟁 뒤처진 애플, 구글 이어 中 바이두에 SOS

 애플이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에서 뒤처지고 시장 경쟁력을 잃어가면서 오랜 적수인 구글뿐 아니라 중국 IT 대기업인 바이두에도 도움을 요청하며 다급해하는 모양새다. 최근 스마트폰 시장에선 생성형 AI가 핵심 기능으로 떠오르고 있는 분위기…

2024.03
21

엔비디아, 애플 비전프로에 산업용 디지털트윈 구현

 엔비디아는 애플 비전 프로에 오픈USD 기반의 엔비디아 옴니버스 엔터프라이즈 디지털 트윈을 구현한다고 19일 발표했다.글로벌 AI 콘퍼런스인 엔비디아 GTC에서 발표된 새로운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는 옴니버스 클라우드 API 또는 애플리케이션…

2024.03
18

애플 비전프로 한국 출시 유력

 (사진 출처 = Apple)애플이 ‘공간 컴퓨터’로 정의한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 헤드셋 ‘비전프로’ 한국 출시 가능성을 예고하는 정황이 나타났다.IT매체 맥루머스는 13일(현지시간) 관련 코드를 분석해 비전 프로의 가상 키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