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마크
  • 추가메뉴
어디로 앱에서 쉽고 간편하게!
애플 중고 거래 전문 플랫폼
오늘 하루 보지 않기
KMUG 케이머그

검색결과

앱스토어 성공요인은 "훌륭한 개발자 경험(DX)"

2010.02.11 04:55 4,821 6 0 0

본문

애플 앱스토어의 성공요인은 사용자경험(UX:User Experience)뿐만이 아닌 훌륭한 개발자경험(DX:Developer Experience)

박동윤 | http://www.cre8ive.kr


2008년3월 스티브 잡스의 SDK와 App Store 의 발표를 보고 사람들은 과연 이정도까지의 성공과 파급효과를 상상했을까? 지난 2010년 1월까지 30억 다운로드와 13만개의 앱이라는 경이로운 기록을 한 애플 앱스토어는 그야말로 모바일 업계의 판도를 바꾸어놓았다고 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삼성 등 기존의 모바일 관련 업계들이 앞다투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스토어를 개설하고 이러한 새로운 흐름에 뒤떨어지지 않고자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앱스토어의 성공의 중요한 요소에는 아이폰에서 아이튠즈 앱스토어에 이르는 훌륭한 사용자경험(User Experience)만이 전부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또한가지 중요한 요소가 있는데, 바로 개발자경험(Developer Experience:필자가 맘대로 지어낸 말…)이다. 아무리 훌륭한 앱스토어를 갖추었어도, 궁극적으로 개발자들이 관심을가지고 적극적으로 앱들을 개발 및 등록하지 않는한 앱스토어는 성공할 수 없다. 불과 18개월에 13만개 앱이라는 풍성한 앱스토어가 이루어 질 수 있었던 이면에는 훌륭한 개발자 경험이 있었다고 할 수 있다.

(후략)


[컬럼 전문 링크]
http://www.cre8ive.kr/blog/?p=2206
0 0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6

청범님의 댓글

  애플 제품의 훌퓽한 점은 사용자들의 창의력을 자극한다는 것입니다.
그게 제가 디자이너들에게 맥을 쓰라고 하는 이유중에 하나이도 합니다.
이건 개발자들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여러 스마트폰들이 있지만 유독 아이폰의 앱들에게서 창의적이고 기발한 앱들이 많이 나오는건
단순이 규모나 경제적인 논리에만 기인하는 건 아닌 것 같니다.
오에스에서 제공하는 여러가지 다양한 기능들의 API들은
마치 신선하고 맛있는 요리 재료들과 같아서 개발자들의 군침을 돌개 합니다.

그러나 애플의 병적인 폐쇄 정책은 이런 불타오르는 창의력에 찬물을 끼얹는거라고 봅니다.

하늬뫼님의 댓글

  '청범'님!의 말씀에 동감합니다.

간달프님의 댓글

  그러나 이유있는 폐쇄정책으로 바이러스로 부터 자유롭고 완성도
높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탄생된것이 아닐까요?

향기님의 댓글

  제 생각은 청범님이 말하는 폐쇄성이 창의력을 저하 시킨다기 보다는 더 창의력있게 만든다고 봅니다.

그리고 그게 지금 안드로이드와 10배 가까이 나는 어플 수와 수십배 차이나는 어플 다운 로드 수 겠죠.

임호국님의 댓글

  집에가자님 말씀은 좀 문제가 안드로이드는 이제 시작인데...... 폐쇄성때문에 아이튠즈스토어랑 안드로이드 마켓.... 규모가 10배 차이라고 말씀하신건 설마 아니라고 믿습니다. ^^;;;

향기님의 댓글

  임호국님 안드로이드도 이제 나온지 꽤 됐습니다. SDK 가 벌서 2.1 이나 되었고 시장에서도 많이 팔렸고요.

전체 0 건 - 1 페이지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