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XR에서 사라진 3D 터치, 이유는...

관리자

2,022    0

2,022    0

페이지뷰 2,022

본문

애플이 12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 애플 신사옥 내 '스티브잡스 극장'에서 공개한 아이폰XR은 아이폰XS·XS 맥스와 달리 200달러(약 22만원) 가까이 저렴하다. 디스플레이를 OLED 대신 LCD로 교체하고 카메라 렌즈도 하나만 달았다.

여기에 원가 절감을 위해 2015년 이후 출시된 거의 모든 아이폰에 탑재되던 3D 터치 기능도 뺐다. 단 올해 출시된 아이폰 중 이 기능이 빠진 것은 아이폰XR 뿐이다.

■ 아이폰6S와 함께 등장한 3D 터치

 


3D 터치는 2015년 아이폰6S와 함께 출시된 기술이다. 애플워치와 맥북·맥북프로 터치패드에 적용된 포스터치와 달리 손가락으로 화면을 누르는 강도를 인식하고 이에 맞는 메뉴를 표시하거나 각종 기능을 실행한다.

 


사진 아이콘을 살짝 누르면 앱을 열지 않아도 안에 있는 내용을 미리 볼 수 있고 조금 더 강한 힘을 주면 사진 앱이 열린다. 애플 기본 앱은 모두 이 3D 터치가 적용되어 있으며 트위터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앱도 3D 터치를 활용한다.

bskwon_C6dKUgI6qq8ig.jpg

애플은 이 기능을 실현하기 위해 화면 아래에 압력 감지 센서를 깔고 이를 인식하고 처리하는 칩도 추가했다. 이 때문에 아이폰6S의 디스플레이 패널은 전작인 아이폰6에 비해 훨씬 더 두꺼워졌다.


당시 애플 마케팅 담당 필 쉴러 부사장은 “이 기능을 구현할 하드웨어를 만드는 건 어마어마하게 힘든 작업이었다”고 털어 놓기도 했다.


■ 공들여 만든 3D 터치 기능, 쓰는 사람은 적다


아이폰6S 이후 지금까지 출시된 플래그십 아이폰에는 모두 3D 터치 기능이 적용되어 있다. 그러나 문제는 이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애플이 들인 노력에 비해 실제로 이를 쓰는 사람이 많지 않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올 상반기부터 3D 터치 기능이 아이폰에서 빠질 것이라는 추측이 끊이지 않았다. 대만 KGI증권 궈밍치 애널리스트는 6.1인치 LCD 아이폰(아이폰XR)에서 3D 터치 기능이 빠질 것으로 내다봤고, 바클레이스의 블레인 커티스 애널리스트는 올해 모든 아이폰에서 3D 터치 기능이 빠진다는 전망을 내놨다.

bskwon_3T0PJIpG8eou8.jpg

그러나 12일(미국 현지시간) 공개된 아이폰 새 제품 중 3D 터치가 빠진 제품은 아이폰XR 뿐이다. 아이폰XR에 표시된 아이콘을 길게 누르고 있어도 기존 아이폰처럼 메뉴가 나타나지 않는다. 대신 잠금 화면에 표시된 손전등 아이콘이나 카메라 아이콘을 길게 누르면 해당 기능이 실행된다.


■ 3D 터치 탑재 여부, 소비자 반응이 결정할 듯


3D 터치 기능은 아이폰XS·XS 맥스에 탑재되며 올해도 살아 남았다. 그러나 이 기능이 내년에도 여전히 살아 남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실제로 애플은 3D 터치 기능을 빼고 싶어 할 가능성이 크다. 3D 터치를 구현하기 위해 디스플레이 패널이 두꺼워져야 함은 물론 제조 원가 상승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 번 탑재한 기능을 삭제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지난 해 애플은 아이폰X을 출시하며 화면 왼쪽을 강하게 누르면 현재 실행중인 앱을 보여주는 앱 전환기 기능을 뺐다. 그러나 여기에 불만을 품은 소비자들의 요구가 빗발치자 결국 업데이트를 통해 이 기능을 되살렸다.


이 때문에 애플이 아이폰XR에 햅틱 터치를 도입한 것은 소비자의 반응을 보기 위함일 가능성이 크다. 만약 소비자의 반발이 거세지 않다면 내년 출시되는 모든 아이폰에서 3D 터치가 빠질 가능성도 있다.

첨부파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Note: 댓글은 자신을 나타내는 얼굴입니다. 무분별한 댓글, 욕설, 비방 등을 삼가하여 주세요.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Total 20,864건 1 페이지

비욘드테크, 일하기 좋은 중소기업 선정

일하기 좋다는 中企 565곳, 어떻게 뽑았을까 대한상공회의소가 지난 13일 한국고용정보원, 한국기업데이터, 사람인, 잡플래닛 등과 함께 발표한 ‘일하기 좋은 중소기업’ 565개에 구직자들이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대한상의는 이들 기업 소개…

생활 속 4개 측정 기본단위 기준, 143년 만에 확 바뀐다

인류의 가장 큰 지적 성취 중 하나는 ‘단위’다. 다른 단위의 기본이 되며 더 작은 단위로 쪼개질 수 없는 국제단위계(SI)의 ‘기본단위’ 절반 이상이 16일(한국 시간) 프랑스 베르사유에서 열리고 있는 제26차 국제도량형총회…

SKT 6만원짜리 요금제, 수험생은 3만원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수험생은 월 6만 9000원짜리 데이터무제한 요금제를 50% 할인받아 3만 4500원에 6개월간 이용할 수 있다. 신규가입, 기기변경, 요금제 변경 등 모두 해당된다.SK텔레콤은 15일 "수험생들을 위해 다양한 혜택을 선물하는 '0 X 수능 …

한 걸음 더 앞으로 간 '카카오 카풀'···연말 '럭시' 합병

  [서울경제] 택시업계가 카카오의 카풀 서비스 추진에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카카오가 자회사 합병을 통해 카풀 서비스의 본격 개시 준비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카카오모빌리티는 자회사 럭시를 흡수합병하기로 했다고 13일 밝혔다. 합병 기일은 오는 12월 31일이…

SKT 'T맵택시' 수능일 서울 10개 거점서 수험생 무료 수송

 (서울=뉴스1) 김일창 기자 = SK텔레콤의 'T맵 택시' 100대가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15일 오전 6시부터 7시30분까지 서울 시내 주요 10개 거점에서 수험생들의 발이 된다. SK텔레콤은 서울특별시와 서울지방경찰청, 서울택시운송사업조합과 함께…

백금의 4% 가격에 물로 수소 만드는 촉매 기술 개발

  친환경 수소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열악한 수소 충전 인프라를 살펴보면 고개를 젓게 된다. 수소 충전 인프라가 열악한 것은 아직 수소차가 대중화되지 않은 탓도 있지만 수소를 생산하고 수송, 저장하는 데 아직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이다.국내 연구진…

'플래시 플레이어' 위장한 암호화폐 채굴 악성코드 '주의'

  공격자는 온라인 광고 링크 등을 통해 사용자들이 자신이 제작한 특정 사이트에 접속하도록 유도했다. 사용자가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면 '플래시 플레이어를 업데이트 해야 한다'고 안내하며 정교하게 제작한 가짜 플래시 플레이어 업데이트 화면을 띄운다.사용자가…

[SDC 2018]삼성 폴더블폰 규격 공개...'접으면 4.58인치, 펴면 7.3인치'

   【샌프란시스코(미 캘리포니아주)=뉴시스】이종희 기자 = 삼성전자가 7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센터에서 개최된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 2018(SamsungDeveloper Conference 2018)'에서 '폴더…

사물 위치정보 활성화…드론 날개 달까

내년 빅데이터 기반 위치정보 플랫폼 구축시장 진입규제 대폭 완화·산업 지원체계 구축취약계층 서비스·O2O·드론 등 활성화 기대드론, 자율주행차, 사물인터넷(IoT) 등에 필수적인 사물 위치정보 활용 서비스가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달…

1500원대 주유소 속출…직영주유소만? 자영도 내렸다

  (서울=뉴스1) 송상현 기자 = 6일 0시를 기해 유류세가 15% 인하되면서 정유사 직영주유소를 중심으로 1500원대 주유소가 속출하고 있다. 자영주유소 상당수도 유류세 인하에 선제적으로 동참하면서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은 일주일만에 하락흐름을 보이고 있…

SKT, '티맵 택시' 대대적 개편...카카오 택시에 도전장

  연말까지 택시비 10% 할인...'안심 귀가’,‘콜잡이’등 도입 AI 접목 기술 개발 박차 SK텔레콤이 자사 택시 호출 서비스인 ‘티맵 택시(T map 택시)’를 대대적으로 개편했다. 업계 1위 카카오T의 아성…

코에 뿌리는 것만으로 모든 독감 막는 ‘만능’ 백신 나온다

  찬 바람이 불면서 병원에는 독감예방접종을 받으라는 안내문이 붙는다. 독감에 취약한 12세까지 어린이와 만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는 국가에서 독감백신을 무료 접종하고 있다. 물론 독감 예방접종을 받는다고 해서 독감에 걸리지 않는 것은 아니다…

'조명+AI스피커' 결합 'IoT숙면등' 나왔다

일출·일몰 유사 조명 효과…심신 안정 유도 음원 제공(지디넷코리아=김윤희 기자)LG유플러스(대표 하현회)는 ‘IoT숙면등’을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IoT숙면등은 조명과 인공지능(AI)스피커 기능이 결합된 상품이다. 일출, 일몰 유사 조명 효과와 심신 안정을 유도하는…

"액티브X 없는 환경, 웹브라우저 업그레이드로 이용하세요"

[이데일리 이재운 기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웹 표준 확대를 위해 ‘2018 인터넷 이용환경 개선 대국민 캠페인’을 오는 12월 14일까지 진행한다고 29일 밝혔다.새로운 웹 표준인 HTML5를 지원하지 않는 구형 웹 브라우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