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마크
  • 추가메뉴
KMUG 케이머그

테크뉴스

[종합]AWS 장애 한국에서만 발생...왜?

본문

이중화 구성 안해...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주목

(지디넷코리아=김우용 기자)아마존웹서비스(AWS)의 한국 데이터센터에 장애가 발생해 국내 고객사 일부가 정상적인 이용을 할 수 없어 피해를 겪었다. 장애는 오전 11시 이후에야 정상화됐다.

22일 AWS 서비스상태 대시보드에 따르면, 같은날 오전9시2분부터 AWS EC2 서울리전에 DNS 오류(DNS resolution issues)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AWS EC2에서 내부 DNS 변환에 실패해 나타나는 장애로 알려졌다.

이후 장애가 아마존 API 게이트웨이, 아마존 키네시스 파이어호스, 아마존 MQ, AWS 엘라스틱빈스토크, AWS IoT, AWS 람다, AWS 레드시프트, 아마존 워크스페이스 등으로 확대됐다. AWS는 EC2 DNS 오류를 비롯한 서비스 장애를 모두 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발생한 오류는 같은 시간 전체 AWS 리전 가운데 서울지역에서만 나타났다. 이에 한국 내 AWS 이용기업에서 장애가 속출했다. 레진코믹스 등 서울 리전 외에 다른 리전으로 이중화해둔 고객사의 경우 장애를 겪지 않았다. 도메인 네임을 IP로 변경해 해결한 경우도 많았다.

배달의민족, 쿠팡, 야놀자, 여기어때, 푹 등의 인터넷 서비스와, 업비트, 코인원, 고팍스 등 암호화폐 거래소, 스마일게이트 등의 게임 서비스, KB금융지주 '클래온(Clayon)' 사이트와 신한은행 '쿱' 등 금융사 서비스가 2시간 이상 정상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했다. 오전 11시 이후 인터넷 서비스 다수가 조금씩 정상화됐다.

DNS 오류 후 타 서비스로 장애 범위가 확산되고, 순차적으로 복구된 것을 감안할 때 AWS 서울리전 내부의 DNS 서버 자체에 물리적 문제를 겪은 것으로 추정된다. AWS코리아는 현재까지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AWS 장애로 한국 고객사에서 피해가 속출했던 건 미리 멀티리전 이중화를 하지 않았거나, AWS에 인프라를 의존했기 때문이다. 인프라 구성 설계 시점부터 백업과 장애대응 시나리오를 감안했던 기업의 경우 장애 피해를 최소화했다.

멀티리전 이중화, 멀티 클라우드 등의 방법은 기본적인 운영비용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영세한 기업은 택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AWS 인프라 구성 시 리전을 서울 외 도쿄나 싱가포르, 미국 등으로 이중, 삼중으로 만들어 운영할 수 있다. 그러나 동일한 인프라를 여러 리전에 거의 동일하게 유지해야 하므로 비용이 두배, 세배로 늘어날 수밖에 없다.
 

■ 국내 클라우드업계 "외국기업 100% 의존은 위험"

한국 내 퍼블릭 클라우드 경쟁사 측은 글로벌 기업 의존에서 문제 원인을 찾았다.

클라우드 업계 관계자는 "우리나라 기업이 미국회사의 서비스에 100% 의존해 피해가 커지고 종속되게 된다"고 말했다.

또다른 클라우드기업 관계자는 "국내의 클라우드 서비스는 워크로드 이중화 서비스를 기본적으로 갖춰 글로벌 기업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제공하고 있다"며 "미국 기업에게 완전히 의존하는 건 큰 문제"라고 말했다.

김우용 기자(yong2@zdnet.co.kr)

0 0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사진
포인트 1,030,177
가입일 :
2016-10-20 13:01:59
서명 :
미입력
자기소개 :
미입력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0,993 건 - 1 페이지
2019.05
30

애플, '폴더블 디스플레이' 특허 획득···접는 아이폰 출시는 언제

[서울경제] 스마트폰 제2의 혁명을 불러올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한 ‘폴더블(접이식) 스마트폰’에 대한 IT·모바일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애플이 아이폰과 다른 기기에 사용할 수 있는 폴더블(접…

2019.05
27

LG도 올해부터 애플에 OLED 디스플레이 공급 기대

LG도 올해부터 애플에 OLED 디스플레이 공급 기대 바클레이스 전망.."내년 출시 아이폰엔 5G·증강현실 센서 등 탑재" 삼성디스플레이에 이어 LG디스플레이도 올해부터 애플에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디스플레이…

2019.05
27

삼성전자, 세로로 보는 TV ‘더 세로’ 출시

삼성전자는 ‘삼성닷컴’과 'G마켓', '옥션' 등 주요 온라인 채널을 통해 더 세로 사전 판매를 진행한다. 온라인 사전 구매에 참여한 소비자들은 6월 1일부터 순차적으로 제품을 배송받…

2019.05
27

iFixit, MacBook Pro (15-inch, 2019) 분해 리포트

https://youtu.be/cJJQPY3g8zQ   iFixit, MacBook Pro (15-inch, 2019) 분해 리포트 제품 분해 사이트 iFixit에서 Apple이 이번에 발표한 신형 MacBook Pro (15-inch,…

2019.05
24

새로운 iPhone 번호, EEC 데이터베이스 등록

새로운 iPhone 번호, EEC 데이터베이스 등록 유라시아 경제 연합의 규제 기관인 유라시아 경제위원회 (EEC)의 데이터베이스에 새로운 iPhone으로 보이는 11종의 기기 번호가 등록되었다고 합니다. EEC 데이터베이스에 등록된 애플의…

2019.05
24

"얼굴 사진만 있으면…" 삼성이 개발한 AI 신기술 영상

인물 사진 한장만 있으면 다양한 표정과 움직임을 담은 인터뷰 동영상을 손쉽게 만들 수 있게 됐다.  24일 외신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 러시아 모스크바 AI연구센터는 최근 얼굴 이미지 사진을 '말하는 얼굴 동영상'…

2019.05
24

페이스북 "올해 1분기 22억개 가짜 계정 제거"…사상 최대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정성호 특파원 =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 페이스북은 1분기에 22억 개의 가짜 계정을 제거했다고 밝혔다고 블룸버그·AP 통신 등이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페이스북은 작년 1분기 5억8천300만 개…

2019.05
22

MS Edge for macOS 프리뷰 버전 공개

MS Edge for macOS 프리뷰 버전 공개 Microsoft 사에서 자사의 Edge 웹브라우저의 macOS 버전인 Microsoft Edge for macOS 프리뷰 Microsoft Edge Canary Update 76.0.161.0 를 …

2019.05
21

카카오뱅크, 은행앱 1위…사용자·설치자·실행수 전부 톱

4월 안드로이드 기준...KB국민·NH스마트뱅킹·신한 쏠 순 (지디넷코리아=백봉삼 기자)인터넷전문은행 한국카카오은행의 모바일 뱅킹 서비스 '카카오뱅크'가 시중은행을 제치고 사용자, 설치자, 총실행횟수 등에서…

2019.05
21

갈릴레오보다 빨랐다…천년 역사서 속 ‘흑자(黑子)’

선조들이 남긴 역사서 속에 담긴 관측 기록이 최근 재조명받고 있습니다. 삼국사기에 실린 지진 피해 기록을 통해 한반도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대 지진의 규모를 예측하는가 하면, '흙비(土雨)'라고 기록된 황사 현상이 미세먼지의 역사를 알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