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석기의 과학카페] 백신이 못 잡는 독감 바이러스, 항체가 잡는다

250 2018.12.27 09:11

본문



지금으로부터 꼭 100년 전인 1918년 이 무렵, 일제 치하의 한반도에 끔찍한 독감이 맹위를 떨쳤다. 1918~19년 겨울을 나면서 인구의 절반인 740만 명이 감염돼 14만 명이 사망했다. 훗날 무오년독감(戊午年毒感)으로 불린 이 대유행의 ‘본명’은 당시 세계를 휩쓸며 5000만 명의 목숨을 앗아간 스페인독감이다.

이런 것도 100주년이라고 올겨울 독감의 기세가 만만치 않다고 한다. 질병관리본부의 발표에 따르면 환자 발생 건수가 예년 같은 기간의 두 배 가까이 돼 2009년 신종플루 대유행 이후 가장 높다. 그나마 다행인 건 아직까지 독감 바이러스의 병원성이 평범하다는 것이다.

100년 전 스페인독감 때는 병원체의 실체조차 모르고 당했지만(1930년대 전자현미경이 발명되면서 바이러스가 모습을 드러냈다), 지금은 입자구조에 유전자에 속된 말로 독감 바이러스를 완전히 발가벗겨놨음에도 여전히 바이러스의 처분만 기다리고 있으니 어쩐 일일까.

물론 매년 늦가을 독감예방(백신)접종을 실시하지만, 겨울에 유행할 독감 바이러스에 효과가 있다고 보장할 수 없다는 게 문제다. 2009년 신종플루가 그런 경우로, 전염성이 큰 데다 병원성까지 심각할 것으로 보이는 바이러스를 기존 백신으로 잡지 못해 세계 보건계가 총출동해 부랴부랴 신종플루용 백신을 만들어 공급하던 모습이 생생하다.

이 모든 일들은 쉽게 돌연변이를 일으킬 수 있는 독감 바이러스의 특성에서 비롯된다. 백신에 들어있는 바이러스의 표면 단백질에 달라붙는 항체가 형성돼도 막상 유행하는 바이러스의 표면 단백질 구조가 꽤 다르면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소용이 없다.

올해 유행하고 있는 독감 바이러스는 백신에서 예측한 범위에 들어있다고 하니 다행이지만 2009년 신종플루 같은 사태가 벌어진 개연성은 남아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언제까지 이처럼 효과가 확실하지도 않은 백신을 그것도 매년 맞아야 하는 걸까. 천연두나 소아마비 백신처럼 한두 번만 맞으면 어떤 독감 바이러스가 유행해도 면역력을 가질 수 있는 만능 독감 백신(universal flu vaccine)은 언제쯤 나올까.

만능 독감 백신, 여전히 희망사항

학술지 ‘사이언스’ 12월 7일자에는 만능 독감 백신이 ‘연금술사의 꿈’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실렸다. 중세시대 연금술사들이 쇠를 금으로 바꾸는 꿈을 꾼 데 비유하고 있으니 만능 독감 백신 개발 전망을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기사는 최근 비영리단체인 ‘인간 백신 프로젝트’ 주관으로 열린 바이러스 학자들의 모임 취재기인데, “매년 우리는 이 바이러스에 대해 아는 게 점점 적다는 걸 배울 뿐이다”라는 한탄에서 “1960년대 첫 모임을 가진 이래 여전히 동일한 문제에 봉착해 있다”는 토로까지 학자들의 좌절감이 느껴진다.

가장 큰 이유는 독감 바이러스가 변이를 거의 일으키지 않는 부분으로 백신을 만들면 이에 대한 항체가 형성되더라도 진짜 바이러스가 침투했을 때 제대로 작동하지 못한다는 데 있다. 예를 들어 독감 바이러스의 표면 단백질인 헤마글루티닌(hemagglutinin)은 버섯처럼 생겼는데, 변이가 없는 부분은 거의 줄기에 있다. 그런데 이를 인식하는 항체는 덩치 때문에 헤마글루티닌의 줄기에 접근하기 어렵다.

참고로 독감 바이러스로 만든 백신을 맞으면 형성되는 항체 대다수는 접근하기 쉬운 돌출된 부분(버섯의 갓에 해당)을 인식한다. 독감 바이러스는 당연히 이에 대응해 이 부분에 변이가 쉽게 생겨도 기능에 문제가 없게 진화한 것이다.

만능 독감 항체 등장

‘사이언스’ 11월 2일자에는 만능 독감 백신을 대신할 수 있는 만능 독감 항체를 만드는 데 성공했다는 연구결과가 실렸다. 미국 스크립스연구소가 주축이 된 다국적 연구팀은 나노항체 유전자 네 개를 이어 붙여 아데노바이러스-관련 바이러스(adenovirus-associated virus. 이하 AAV) 게놈에 넣었다.

그리고 AAV가 들어있는 스프레이를 코에 뿌려주면 나노항체 네 개로 이뤄진 단백질을 만들어 어떤 유형의 독감 바이러스가 침투하더라고 무찌를 수 있다는 걸 생쥐 동물실험으로 보여줬다. 만능 독감 백신의 꿈을 대신할 만능 독감 항체를 만드는 데 성공했다는 것이다.

이번 연구의 핵심인 나노항체(nanobody)부터 알아보자. 한 세대 전인 1980년대 후반 벨기에 자유대 연구자들은 동물기생충을 연구하기 위해 사람의 혈액을 분석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었다. 그런데 에이즈가 창궐하면서 감염 공포로 연구원들이 사람 혈액 분석을 피했고 대안인 생쥐를 죽이기도 거부했다. 결국 냉동 보관 중인 단봉낙타의 혈장(혈액의 액체 부분)을 이용하기로 했다.

0
좋아요!

짧은주소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Note: 댓글은 자신을 나타내는 얼굴입니다. 무분별한 댓글, 욕설, 비방 등을 삼가하여 주세요.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Total 20,943건 1 페이지
 애플, 중국에 두번째 데이터센터 착공

애플, 중국에 두번째 데이터센터 착공 북방 네이멍구자치구 소재...2020년 운영 돌입 애플이 중국 북방 네이멍구자치구에서 대륙 두번째 데이터센터 설립을 위한 공사를 시작했다. 이 프로젝트는 애플이 중국 귀저우에 지은 데이터센터 이후 중국 지역에 짓는 두번째 데…

대만의 PCB 제조업체 새로운 iPad, AirPods 생산 준비

대만의 PCB 제조업체 새로운 iPad, AirPods 생산 준비 DIGITIMES의 기사에 의하면 대만의 PCB 부품 제조 업체 Flexium Interconnect와 Zhen Ding Technology에서 새로운 iPad의 생산을 위한 준비를 진행하는 것 같다고…

고통스러운 내시경 끝!…‘캡슐 내시경’으로 식도·위 검사

[앵커] 내시경 검사, 잠이 들어도 깨도 힘든건 매한가지죠.  그런데, 식도와 위장까지 검사할 수 있는 캡슐 내시경이 개발됐습니다.  입으로 삼키고 장을 거쳐 자동 배출되는 캡슐 내시경, 황정환 기자가 자세히 전해드립니다. [리포…

애플 '아이폰11' 다크모드 적용 렌더링 '눈길'

[머니투데이 박효주 기자] [좁아진 노치·후면 트리플 카메라…iOS13 '다크모드' 기본 탑재] 올 하반기 출시될 애플 '아이폰11'에 트리플(3개) 카메라와 새로운 iOS에 추가될 것으로 예상되는…

삼성 '터치 일체형 OLED', BOE도 만든다

삼성디스플레이만의 차별화 기술 TSP 내장 핵심...원가 절감 뛰어나중국 BOE가 '터치 일체형 플렉시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생산에 나선다. 이 제품은 삼성전자가 세계에서 유일하게 양산하고 있는 고부가 제품이다.&nbs…

카카오, 페이스북, 삼성전자…암호화폐가 실생활로 들어온다

글로벌 대기업들 암호화폐 개발 잇따라 세계 주요 메신저 모두 자체 코인 출시 ‘국경없는 간편결제’ 치열한 경쟁 예고 세계최대 투자은행 JP모건체이스도 가세 삼성 암호화폐 지갑 접근성 향상 기대 2017년 …

이데일리 PICK 안내 [단독]①5G요금제 7만5천원에 150GB 반려..규제권만 관심있는 과기부

- 정부, 같은 데이터양 기준 LTE보다 저렴한 5G요금제 반려 - 5G 요금제, 보편적 접근권 vs 데이터 다량 이용자 우대 - 이례적 반려 보도자료..인가제 폐지 반대 여론작업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SK텔레콤이 정부에 5G 요금…

1~2월 D램 가격 30% 폭락...반도체가 이끌던 수출 '빨간불'

D램 가격이 날개 없는 추락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말부터 하락세를 보이더니, 급기야 PC에 쓰이는 소매용 D램 가격이 5만원 밑으로 떨어지며 11개월여 만에 ‘반토막’이 났다. D램 가격이 당초 예상보다도 급격하게 하락하며 올해 수출 …

카카오·쏘카, 공유 전기자전거 시장 출격

카카오모빌리티, 쏘카가 전기자전거 사업에 뛰어들었다. 이들은 전기자전거를 통해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이 충족하지 못하는 중단거리 이동 수요를 잡는다는 계획이다. 카카오 자회사 카카오모빌리티는 3월6일 인천 연수구, 경기도 성남시에서 ‘카카오T 바이크…

애플, 타사 배터리 교체 아이폰도 수리해준다.

애플, 타사 배터리 교체 아이폰도 수리해준다. 애플이 오래된 배터리 수리 정책을 뒤집었다. 애플이 애플스토어 지니어스 바와 애플 공인 서비스센터에서 타사 배터리로 교체된 아이폰도 수리하고 있다고 미국 IT매체 맥 루머스가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는 애플 …

'5G폰 3월말 상용화' 삐걱

정부가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3월 세계 최초 5세대(5G) 통신 상용화’ 일정이 곳곳에서 삐걱대고 있다. 우선 SK텔레콤이 지난달 말 정부에 제출한 5G 요금제가 사실상 “비싸다”는 이유로 정부로부터 ‘…

USB Promoter Group에서 USB4 규격 발표

USB Promoter Group에서 USB4 규격 발표 USB 프로모터 그룹(Promoter Group)에서 2019년 3월 4일자로 USB4에 대한 문서를 공개 했습니다. USB4는 Intel이 제공하는 Thunderbolt 프로토콜 사양을 기반으로하며,…

美와 무역전쟁에… 中 '스마트폰 2중대'부터 쓰러진다

경기 둔화에 마이너업체부터 타격 中스마트폰 7위 업체 지오니 파산… 메이주·스마티잔·TCL도 '휘청' 중국의 테크놀로지 굴기(崛起·우뚝 섬)에 제동이 걸리고 있다. 스마트폰·전기차용 배…

'5등급' 중 산둥반도 대기질 최악…한반도 상공 덮치나

[앵커] 우리나라와 가까운 중국 산둥반도와 동북 지역은 오늘(4일) 대기질 지수에서 두 번째로 높은 5등급을 기록했습니다. 이 먼지들은 결국 우리에게 올 가능성이 큽니다. 중국 환경장관은 대기오염과 전쟁을 벌이느라 마음이 불안하다고 했습니다. 우리가 느끼기에는 그…

미발매 iPad, 2개 기종 인도 규제 협회에 등록

미발매 iPad, 2개 기종 인도 규제 협회에 등록 MySmartPrice에 등록된 내용으로 Apple에서 발표되지 안은 2개의 iPad 기기 명칭이 인도 표준 협회 (Bureau of Indian Standards) 웹사이트에 등록되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

대박과 쪽박 사이… 돈 쏟아붓는 스타트업

시장 선점 위해 몸집 불리기 쿠팡, 작년 적자 1조 육박했지만 투자 유치해 물류센터 등 확충 국내 1위 전자상거래 업체인 쿠팡은 작년 한 해에만 1조원에 육박하는 적자(赤字)를 기록한 것으로 추정된다. 쿠팡이 실적을 공개한 이후 2017년까지 누적된…

'도제학교' 등의 '의미채용'은 중소기업의 장기적 '인재경영' 가능케 한다

케이머그를 운영하고 있는 비욘드테크의 기사가 있어 공유 합니다. '도제학교' 등의 '의미채용'은 중소기업의 장기적 '인재경영' 가능케 한다 ㈜비욘드테크, 도제학교 의미채용으로 직원 10% 채용 “업무…

애플, 자율주행차 인력 190명 감원한다

산타클라라·서니베일 지역…아이폰 사업부진과 맞물려 관심 애플이 자율주행차 사업 부문을 대폭 구조조정한다. 샌프란시스코 크로니클은 27일(현지시간) 애플이 산타클라라와 서니베일에 있는 자율주행차 사업 부문 직원 190명을 해고할 계획이라고…

TV명가 일본서… LG 'OLED의 반란'

일본 도쿄 아키하바라에 있는 초대형 가전 매장인 요도바시카메라 아키바점 4층 TV 매장 입구에는 총 38대의 대형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가 줄지어 전시돼 있다. 세계 OLED TV 시장 1위 기업인…

[비즈톡톡] 갤럭시S10 국내·해외판 '스펙'도 다르고, 국내가 더 비싸다는데

삼성전자는 지난 20일(현지 시각)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갤럭시S10을 공개했습니다. 갤럭시S10은 갤럭시 시리즈 10주년 기념작인 만큼 ‘역대 최강’ 사양을 자랑합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폰의 구체적인 ‘스펙’…

[영상] 화웨이 폴더블폰 '메이트X', 화면 우글거림 논란

  접는 스마트폰인 폴더블폰을 내놓은 중국 화웨이가 ‘화면 우글거림’ 논란에 휩싸였다. 화웨이는 삼성전자의 폴더블폰 '갤럭시 폴드'와 간접적으로 비교하며 두께와 배터리 기술력 등을 강점으로 꼽았지만, 오히려 역공을 당하…

macOS 최적화 프로그램 Onyx 3.5.8 배포

macOS 최적화 프로그램 Onyx 3.5.8 배포 Titanium Software에서 macOS Mojave를 지원하는 시스템 유지 관리와 캐쉬 삭제 등의 최적화 프로그램 Onyx 3.5.8를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OnyX는 시동 디스크를 …

애플, 아이폰 의존도 낮추기 총력…조직 개편·우선순위 변경 추진

애플, 아이폰 의존도 낮추기 총력…조직 개편·우선순위 변경 추진 서비스·AI·하드웨어 등서 전반적인 변화…경영진 쇄신으로 돌파구 찾으려는 의도 임원 채용과 퇴사, 중요한 승진 등 리더십의 변화와 이에…

KT, '에어맵' 앱 출시…국내 최초 빅데이터 미세먼지 정보 제공

【서울=뉴시스】오동현 기자 = KT의 에어맵 코리아 프로젝트가 언제, 어디서,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맞춤형 미세먼지 정보 제공 플랫폼으로 거듭난다. KT는 18일 오전 서울 광화문 KT 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민 누구나 …

WWDC 2019, 6월 3일(월) ~ 7일(금) 개최 전망

WWDC 2019, 6월 3일(월) ~ 7일(금) 개최 전망 해외 사이트에 등록된 기사로 Apple이 2019년 전세계 개발자들의 모임인 Worldwide Developers Conference를 6월 3일 월요일에서 6월 7일 금요일까지 미국 캘리포니아 산호세의…

AirPods 2 소식 현행 모델과 동일한 외관 새로운 센서 추가

AirPods 2 소식 현행 모델과 동일한 외관 새로운 센서 추가 이번 연도 출시될 것으로 보이는 애플의 새로운 AirPods 2 무선 이어폰에 대한 소식입니다. AirPods 2는 현행 모델과 거의 동일한 외관으로 디자인의 변화는 없지만, 표면에 그립감을 높이기…

무료 오픈소스 오피스 LibreOffice 6.2.0 배포

무료 오픈소스 오피스 LibreOffice 6.2.0 배포 The Document Foundation에서 무료 오픈 소스 오피스 스위트 LibreOffice 6.2.0를 배포했습니다. 리브레오피스는 오피스 소프트웨어로서 워드 프로세싱 문서 작업은 Writer, 스…

4개모델 '갤S10'…삼성 '두마리 토끼' 잡을까

[머니투데이 강미선 기자] [최상위 모델 유지&가격대 낮춘 프리미엄폰으로 신흥시장 공략…'아이폰XR' 전철 밟을까 우려도] 삼성전자가 갤럭시S 10주년 기념작 '갤럭시S10(이하 갤S10)'을 시작으로 플래그…

[추천이모티콘] 간다! 토끼왕씨 Go! Mr.Rabbit king  - Beyond Tech, Inc.

[추천이모티콘] 간다! 토끼왕씨 Go! Mr.Rabbit king  - Beyond Tech, Inc. 케이머그를 운영하고 있는 비욘드테크에서 iOS용 iMessage 이모티콘 "간다! 토끼왕씨"를 출시 했습니다. 이 캐릭터는 겉으로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