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마크
  • 추가메뉴
어디로 앱에서 쉽고 간편하게!
애플 중고 거래 전문 플랫폼
오늘 하루 보지 않기
KMUG 케이머그

애플뉴스

애플은 왜 ‘아이폰XS’에 e심을 넣었을까

  • - 첨부파일 : 스크린샷 2018-09-21 오전 11.54.33.png (1.4M) - 다운로드

본문

지난 9월13일, 애플이 새로운 아이폰을 공개했다. 아이폰XS·아이폰XS 맥스, 그리고 아이폰XR이다. 셋 다 ‘듀얼심’을 지원한다. 국내는 유심을 2개 쓸 수 있는 듀얼심폰이 별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지만 세계 시장으로 따져 보면 듀얼심폰 수요는 제법 많다.

미국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에 따르면 2017년 전 세계 듀얼심 폰 판매량은 6억5800만대에 달한다. 국가 및 지역에 따라 하나의 이동통신사로는 서비스 범위가 제한돼 2개 이동통신사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해외 여행 및 출장, 업무용으로도 많이 쓰인다. 해서 듀얼심 자체는 그리 놀랍지 않았다. 애플의 발표에서 특히 눈에 띄었던 건 듀얼심을 나노심과 ‘e심(SIM)’으로 구성했다는 점이었다.

Apple-iPhone-Xs-Max-lifestyle-09122018-800x533.jpg

유심은 *휴대전화에 장착하는 사용자 인식 칩(*U+알뜰모바일 참고)을 말한다. 유심에는 기기를 식별하는 고유 아이디가 들어있다. 이동통신사는 이 아이디로 가입자의 신원을 파악한다. 그래서 전화, 문자 등을 쓰려면 유심이 필요하다.

유심 트레이에 탈착해 쓰던 기존 유심과 달리 ‘e심(Embedded Subscriber Identity Module)’은 기기 메인보드에 심을 내장한 것으로, 심 정보를 원격으로 수정할 수 있다. e심이 탑재되면 유심을 따로 구입할 필요가 없다. 이동통신사 가입, 해지, 변경을 ‘설정’에서 관리할 수 있게 된다. 이용자 관점에서는 유심 구매 비용이 절감되고 이통사 전환 등 번거로운 절차가 사라진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애플이 2014년 말 선보인 자체 심카드 ‘애플심’이 대표적인 사례다. 애플심이 내장된 아이패드는 설정에서 이동통신사와 요금제를 골라 선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임베디드시큐리티뉴스>는 “소비자는 e심을 통해 더 많은 통제권을 갖게 된다”면서 “그들은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선택하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사업자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apple-sim-800x446.png

e심은 태블릿, 웨어러블 기기에 먼저 도입됐다. 스마트폰 e심 도입은 이제 막 시작되는 단계다. 지난해 구글이 내놓은 ‘픽셀2’가 e심을 내장한 최초의 스마트폰이었다. 애플 등 제조사가 e심을 택하는 이유는, 물론 얻을 게 있기 때문이다. e심은 나노심보다 훨씬 작은 크기로 만들어진다. 기기를 차지하던 공간이 줄어든 만큼 기기 소형화가 가능하다. 또 심 통제권이 이통사에서 제조사로 넘어가게 되므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열릴 가능성이 있다.

카운터리뷰리서치의 연구 책임자인 네일 샤흐는 “e심은 애플에 의해 통제될 것”이라며 “요금제를 제휴하고, 이를 지원할 이통사를 지정하게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애플이 ‘게이트키퍼’ 역할을 차지하게 된다는 것이다. 또 그는 애플이 e심을 통해 추가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글로벌 규모의 MVNO가 될 거라 전망했다.

“분기당 100억 달러에 육박하는 애플의 서비스 부문 매출이 e심 움직임에 힘입어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ABI 리서치 필 힐리 수석애널리스트는 CNBC에 “2018년 9월은 e심의 개발 및 배포에서 중요한 이정표로 간주될 수 있다”면서 “애플의 결정에 따라 삼성, 화웨이, LG, 샤오미도 e심을 휴대폰에 통합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애플이 다른 제조사들의 e심 채택 시점을 앞당겼을 거라는 분석이다.

 

국내서도 듀얼심 아이폰 쓸 수 있을까

애플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올해 하반기부터 e심을 사용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그러나 국내서는 e심폰을 언제쯤 볼 수 있을지 기약이 없다. e심 지원은 이통사의 협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애플과 듀얼심폰으로 출시할지 여부를 먼저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으나 “스마트폰 e심은 글로벌 표준이 마련돼 있지 않아서, 만약 듀얼심폰으로 출시되더라도 당장은 (지원이) 힘들다”라고 덧붙였다.

e심을 원격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통신 서버와 아이디 저장 서버가 필요하다. 이동통신사는 듀얼심폰으로 출시할지 여부를 애플과 논의해서 정해야 한다. 듀얼심폰으로 출시를 확정할 경우 ‘그때부터’ 서버 구축에 나설 수 있다.

iphone_thumb-800x450.png

‘나설 수 있다’는 게 곧 ‘나선다’는 얘기는 아니다. SK텔레콤 측은 “글로벌 표준이 없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휴대폰 단말기라 서버 구축 규모도 고려해야 한다. 여기에 과기부 등 정부 인가를 받는 과정도 수반된다. 듀얼심폰 출시가 확정된다 해도 언제 서비스 지원이 가능할지 예단하기 어려운 이유다.

<더버지>에 따르면 현재 나노심과 e심으로 구성된 듀얼심이 지원되는 국가는 오스트리아, 캐나다, 크로아티아, 체코, 독일, 헝가리, 인도, 스페인, 영국, 미국 등 10개국 뿐이다. 미국에서도 스프린트 및 소규모 이동통신사는 e심을 지원하지 않아, T모바일이나 버라이즌 또는 AT&T로 전환해야 해당 기능을 쓸 수 있다.

중국과 홍콩, 마카오는 예외다. e심 대신 물리적인 듀얼심을 탈착할 수 있는 트레이가 탑재된다. 중국만을 위한 아이폰을 따로 출시하고, 이를 애플 이벤트에서 그대로 공개했다. 애플에 중국 시장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애플은 중국에 듀얼심 트레이를 제공하는 이유를 설명하지 않았으나 중국 당국과 이통사가 e심 사용을 꺼리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블룸버그>는 “(애플이) 최대 스마트폰 시장에 접근하기 위해 (중국에) 기꺼이 희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0 0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6,152 건 - 1 페이지
2024.03
18

애플 비전프로 한국 출시 유력

 (사진 출처 = Apple)애플이 ‘공간 컴퓨터’로 정의한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 헤드셋 ‘비전프로’ 한국 출시 가능성을 예고하는 정황이 나타났다.IT매체 맥루머스는 13일(현지시간) 관련 코드를 분석해 비전 프로의 가상 키보드…

2024.03
14

Apple, TSMC와 무라타의 합류로 혁신적인 복원 기금 확대

 협력업체들은 현재 첫 단계가 진행 중인 기금을 통해 Apple과 손잡고 새로운 자연 기반 탄소 제거 프로젝트 지원에 나선다오늘 Apple은 복원 기금의 신규 투자자로 합류한 타이완 반도체 매뉴팩처링 컴퍼니(Taiwan Semiconducto…

2024.03
12

Apple, Mac을 위한 셀프 서비스 수리 지원 범위 확대 및 진단 추가, 시스템 설정 업데이트 예정

 Apple, Mac을 위한 셀프 서비스 수리 지원 범위 확대 및 진단 추가, 시스템 설정 업데이트 예정Apple이 오늘 M3 칩으로 구동되는 MacBook Pro 및 iMac 모델을 위해 셀프 서비스 수리 지원 범위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해…

2024.03
07

Apple, Apple 팟캐스트를 위한 전사문 기능 도입

 Apple, Apple 팟캐스트를 위한 전사문 기능 도입전사문 기능은 각 에피소드에 대한 전체 텍스트를 표시해 그 어느 때보다 접근성이 뛰어나고 몰입감 넘치는 팟캐스트를 제공한다Apple은 오늘 Apple 팟캐스트에 콘텐츠를 더욱 손쉽게 이…

2024.03
05

Apple, 강력한 M3 칩을 탑재한 새로운 MacBook Air 13 및 15 공개

Apple, 강력한 M3 칩을 탑재한 새로운 MacBook Air 13 및 15 공개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노트북이 성능 업그레이드, Wi-Fi 속도 향상, 최대 2대의 외장 디스플레이 지원으로 그 어느 때보다 더 강력해졌다. 이 모든 기능…

2024.01
30

Apple, 유럽연합 내 iOS, Safari, App Store 변경 사항 발표

Apple, 유럽연합 내 iOS, Safari, App Store 변경 사항 발표개발자의 경우, 새로운 앱 배포 및 결제 방식을 선택할 수 있게 된다사용자의 경우, 디지털 시장법이 야기하는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관련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새로운 제…

2024.01
30

Apple Music Classical, 한국 출시

Apple Music Classical, 한국 출시임윤찬, 손열음, 조성진 협업 아티스트로 선정 예술의전당, 롯데콘서트홀, 통영국제음악제와 파트너십 체결한국의 음악 팬들은 이제 클래식 음악에 특화한 별도 앱인 Apple Music Classi…

2024.01
17

Apple Arcade, 새해를 맞아 Tamagotchi Adventure Kingdom, Cornsweep…

Apple Arcade, 새해를 맞아 Tamagotchi Adventure Kingdom, Cornsweeper, Blackjack by MobilityWare+ 출시 및 20개 이상의 콘텐츠 업데이트2월 1일 공개되는 BEAST: Bio Exo Ar…

2023.12
15

Apple, iPhone 15 Pro에 공간 동영상 촬영 도입

 iPhone 15 Pro 및 iPhone 15 Pro Max 사용자들은 iOS 17.2와 함께 이제 삶의 소중한 순간들을 포착하는 획기적인 신규 기능인 공간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으며, 내년 초 출시 예정인 Apple Vision Pro에서…

2023.12
15

Apple, 일상 속 순간과 삶의 특별한 경험을 되새길 수 있는 새로운 일기 앱 출시

 오늘 출시된 새로운 iPhone 앱인 '일기'는 사용자가 일기 쓰기를 통해 자신을 돌아보고 삶에 감사하는 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새로운 앱이다. 일기 쓰기는 실제로 삶의 질을 향상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용자는 일기 앱으로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