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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결과

모바일...시장의 최종 승자는 누구인가?

본문


전 세계 포털업체를 비롯한 가전업체들의 핫한 관심은 모바일 시장이다.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정보를 얻고,공유하고자 하는 커뮤니케이션 속에는 무한한 캐시의 원유창고와도 같다고 할 수 있다. 검색 시장의 최강자 구글은 몇 해전부터 다양한 시도를 통해 모바일 시장을 두드려 왔고 전 세계 유수의 모바일폰 제조사,이통사들 역시 문을 두드렸다. 하지만 그네들이 하는 거라고는 조악스러운 서비스들이 대부분이었이며 사람들은 자신이 사용하는 유선서비스와 모바일서비스가 무엇이 다른지 체감할 수 없었다.

시간이 흘러가는 사이, 애플의 아이폰이 출시되었고 연이어 웹 스토어가 등장했다. 애플은 다른 유수의 기업들이 생각하고 있던 시장은 잠시 접어두고 웹 스토어로 승부수를 던졌고 결과는 대 성공이었다. 아이폰은 관련된 누구나가 웃을 수 있는 선 순환 시스템을 만들고자 했다. 애플은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제조,웹스토어 운영 / 개발자들은 엄청난 마켓쉐어에 상품을 내다 팔 수 있었으며 / 소비자들은 아주 저렴한 가격으로 어플들을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었다. 일련의 흐름에서 제외된 회사들은 그 떄부터 애플을 공격하는 적으로의 행동을 하기 시작했다.

구글이라고 가만히 있을 수는 없었지만 개방형 os를 들고 나왔다. 발표만 하면 유수의 제조사들이 너도 나도 덤벼들어 만들어줄 줄 알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했고 구글은 자신들이 나서 시제품 성격의 넥서스원을 만들었다. "자 우리가 만들었으니 니들도 갖다 만들어 봐" 하지만 사람들의 감동은 별로 없었다. 대부분의 기능들은 3-4년 전에 발표된 아이폰에 있었기 때문이었다.

상황이 긴박하게 돌아가면서 마소 마저 스마트폰을 직접 만들겟다고 나섰으며 기존의 모바일폰 강자들인 노키아,삼성,엘지등도 나름대로의 색깔을 가지고 공세에 나서겠다고 장당하는 상황들이다. 이 모든 기업들의 공통적인 점은 모두가 웹 상에 스토어를 오픈하거나 오픈할 예정에 있다는 사실이다. 이게 무엇을 말하는가?

모든 기업들이 아이폰의 성공모델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는 뜻이다. 하지만 궁극적인 모바일 시장의 최종 승자가 되기 위해서는 한가지 가 더 남아있다. 바로 검색시장이다. 모바일 검색과 웹스토어를 양 날개로 점령한다면 진정한 승자가 될 수 있을 것이며 시장의 특성 상 1위 자리는 한 기업에게만 돌아갈 확률이 높다. 이미 확고한 웹 스토어를 시장을 점령한 애플이기에 검색은 더더욱 놓칠 수 없는 분야 일 것이다.

물론, 구글,마소,야후 같은 기업들 역시 생각은 같을 것이다. 애플의 웹 스토어가 사람들이게 모바일 세상을 실감 체험하게 해 주었듯이 검색도 그럴려면 무언가 새로운 기술이 적용되어야 하며 여기엔 한가지 전제조건이 있어야만 한다. 지금의 브라우저로는 답이 없다는 것이다. 아이폰의 두 손가락 체스처는 너무 재밌고 놀라운 기능이기는 하지만 웹 서핑에는 귀찮은 행동일 뿐이다.

새로운 개념의 새로운 기술이 나올 떄다. 누군가 창의적인 발상으로 지금의 답답한 브라우저를 통한 서핑을 획기적으로 바꾸어 놓는다면 그 기업이 모바일 검색시장의 승자가 될 것이다. 이 시장의 승자야 말로 모바일의 모든 걸 갖게 된다 해도 틀린말은 아닐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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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목록 8

심원식님의 댓글

  좋은 글 감사합니다. 아이폰의 유기적인 생태계를 다들 따라하고 있다는 데에는 공감이 갑니다. 하지만, 말씀하신 "검색시장"이라는 것이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잘 와닿지가 않네요. 새로운 검색 방법을 말씀하시는 거라면 구글이 한 발짝 앞서있는 것 같습니다. 가령, 구급 앱은 음성 인식으로 검색이 가능하지요. 안드로이드에서는 사진을 찍은 다음 그 이미지로 검색이 가능하구요. 그런데 개인적으로 구글 검색 창에서 텍스트를 입력하는 방식이 그다지 답답하지는 않더라구요. 새로운 검색 기술은 언젠가는 나오겠지만, 현재는 아이폰 대 안드로이드 진영의 세싸움이 한창 진행중인 것 같다는 의견 남겨봅니다. 감사합니다.

이경철님의 댓글

  음성인식,이미지검색 등등 여러 모바일 검색기능이 나오고는 있긴 하지만 그다지 혁신적인 검색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는...예를 들면 "김연아"를 입력하면 텍스트,이미지,동영상 등등 관련된 자료들이 모바일 버전으로 자동정렬되어 보여지는...지금처럼 웹 페이지를 그대로 뿌려주는 방식으로는 곤란하다는 얘기 입니다.

누들리에님의 댓글

  사실 WIPI로 모바일 포털 접속해보면 말씀하신 것처럼 깔끔하게 잘 나오죠. 모바일 인터넷 브라우저가 활성화되기 전부터...

그런 걸 볼 때마다 WIPI가 요금제의 압박에서 벗어났다면 얼마나 많은 가능성을 품고 있었을까...하고 생각해봅니다

alice님의 댓글

  왜 검색시장을 점령하면 진정한 승자가 될 수 있는건지요?

이경철님의 댓글

  alice // 지금의 구글이 어디에서 그 많은 수익을 얻고 있는지는 잘 아실 겁니다. 향후 지금의 웹 검색 광고 시장의 규모에 버금가는 모바일 검색 광고 시장이 형성이 될 겁니다. 아이폰과 웹스토어의 성공도 대단한 것이지만 진정한 승자는 모바일 검색광고 시장을 잡아야 하며 그 수익은 아이폰,웹스토어하고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거대한 시장 입니다.

이경철님의 댓글

  누들리에 // 모바일 버전으로 따로 제작한 웹페이지를 말씀드리는 건 아닙니다. 아직까지 대부분의 사이트는 웹 버전이며 모바일 버전으로 만들어진다 해도 그 수가 적을 것입니다.

향후 모바일 검색은 검색어를 넣으면 자동으로 웹 페이지의 정보를 가져와 모바일 버전으로 실시간 코딩해서 보여주어야 하지 않을지...이거 더 신선한 아이디어도 존재할 수 있겠죠...

누들리에님의 댓글

  이경철//제가 얘기한 건 2G급의 옛날 얘기고 현재 브라우저에서 지원되는 모바일 홈페이지도 그정도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오즈폰으로 인터넷 해보시면 말씀하시는 정도는 충분히 가능하죠.

다만 지금의 모바일 포털은 아직 좀 깔끔하게 정돈되지 못하는 게 아쉽습니다.(모바일 웹사이트 사용해보시면 앞으로 개선해야 될 점과 지금의 가능성에 대해 쉽게 아실겁니다)

정시영님의 댓글

  이미 대안은 제시되어있습니다. ajax기술이지요.. 지금이야 웹 어플리케이션이라는 이름으로 어중간한 형태입니다만 차세대 웹표준이 대중화되고 ajax기술이 발전하면 현재 형태의 웹페이지는 완전히 패러다임부터 다르게 바뀔것입니다.

지금의 브라우저는 이미 답을 내놓았습니다. 심지어 아이폰에서도 동작합니다.
(애플이 sdk를 공개하지 않았을 당시 웹 어플리케이션을 주로 밀었다는걸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

단지 모든 사람이 같은 형태의 웹페이지를 봐야 하기에 신기술을 파격적으로 적용하지 못하는것 뿐입니다.

또한 검색시장이라는 것은 인터페이스보다 결과가 더 중요한 시장이기도 합니다. 구글의 초기 컨셉이나 현재 MS의 Bing이 궁극적으로 추구하고 있는 목표또한 그곳을 향해 있습니다.

ajax기술을 통한 작은 화면으로도 충분히 멋진 경험을 할 수 있는 웹페이지는 사실 지금 당장도 만들 수 있습니다. (애플은 관련 제작 킷(아이폰sdk와는 다름)을 배포하기까지 했습니다.)

따라서 좋은글이지만 모바일 시장의 최종 승자에 대한 핵심을 짚지는 못했다는 느낌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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