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마크
  • 추가메뉴
어디로 앱에서 쉽고 간편하게!
애플 중고 거래 전문 플랫폼
오늘 하루 보지 않기
KMUG 케이머그

소프트웨어

[App 개발] OS X 를 지원하지 않는 기종을 위한 커널 해킹 (4)

본문

- 애플 드라이버 서브클래싱: CD-ROM 충돌이 일어난 경우

Mac OS X 정품을 미 지원 시스템에 설치하는 또 다른 어려운 과제가 바로 스커지 CD-ROM 장치에 CD 를 넣을 경우 시스템 패닉이 일어난다는 점입니다. 이것은 좀 어려운 문제인데요, BootX 가 CD 로부터 커널을 읽어서 부팅을 해야 하는데, 커널이 인스톨 CD 를 마운트하는 순간 시스템이 뻑나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IOSCSIDriver 클래스의 readTOC 메쏘드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메쏘드가 버퍼 포인터를 인수로 받아들인 다음 이것을 구조체에 저장을 하는데, 나중에 이 구조체 메모리가 해제됩니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readTOC 메쏘드에서는 아직 다 작업이 끝나기도 전에, 버퍼까지 덩달아 해제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아주 기초적인 메모리 관리 문제이죠. 호출하기 전에 버퍼 유지 카운트를 변경해 주면 해결되는 문제입니다 (한 줄짜리 문제).

AppleNVRAM 의 경우처럼 수정된 클래스를 만들어서 Info.plist 의 값을 조절하여 커널에 있는 드라이버 대신 이 수정된 클래스를 선택하게끔 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애플 드라이버를 우회하는 데에 어려운 문제가 있었습니다. AppleNVRAM 의 경우에는 애플이 원 클래스를 수정하는 것을 그리 걱정하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AppleNVRAM 은 한 가지 일만 수행하는 짧은 클래스이고, 애플이 이 내용을 심하게 변경할 일도 거의 없으니까요. 따라서 기존 클래스를 무시한 채 수정된 클래스를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IOSCSIDrive 클래스의 경우는 조금 복잡합니다. 이 클래스는 애플이 변경할 가능성이 높고, 매번 그 변경사항을 적용하기 위해서 매번 재컴파일과 배포를 거듭해야만 하지요. 따라서 가장 좋은 방법은 클래스 전체를 바꿔치기 하는 것보다, 문제를 일으키는 해당 메쏘드만 치환하는 것입니다.

다행스럽게도 드라이버를 처음부터 다시 짜 줄 필요가 없습니다. 애플 드라이버에서 서브클래스로 상속을 받는 것이 가능한 경우가 있으니까요. 다음이 바로 서브클래스의 헤더입니다 (또 다른 버그와 관련된 내용이 삭제되었습니다).

#include "IOSCSICDDrive.h"
#include "IOSCSICDDriveNub.h"
class PatchedIOSCSICDDrive : public IOSCSICDDrive {
OSDeclareDefaultStructors(PatchedIOSCSICDDrive)
public:
virtual bool deviceTypeMatches(UInt8 inqBuf[],UInt32
inqLen,SInt32 *score);
virtual IOReturn readTOC(IOMemoryDescriptor * buffer);
};

Listing 4. Partial contents of PatchedIOSCSICDDrive.h

수퍼클래스를 선언하기 위하여 원 헤더파일을 include 하고 치환되는 메쏘드를 서브클래스에 선언하였습니다. 어떤 경우는 문제를 일으키는 바로 그 메쏘드만(readToc 처럼) 새로 작성해 주면 됩니다. 이번 경우는 deviceTypeMatches 메쏘드도 같이 작성하였습니다.

IOReturn
PatchedIOSCSICDDrive::readTOC (IOMemoryDescriptor *buffer)
{
// This works around a bug that may be present in our
// superclass (it may release buffer without retaining it).
// But the bug may be fixed, so we check for that.
buffer->retain();
int bufferRetainCount = buffer->getRetainCount();
IOReturn result = super::readTOC(buffer);
if (buffer->getRetainCount() == bufferRetainCount) {
buffer->release();
}
return result;
}

bool
PatchedIOSCSICDDrive::deviceTypeMatches (UInt8 inqBuf[], UInt32
inqLen, SInt32 *score)
{
bool retVal = super::deviceTypeMatches (inqBuf, inqLen, score);
if (retVal) *score = 20000;
return retVal;
}

Listing 5. Partial contents of PatchedIOSCSICDDrive.cpp

이번 경우는 Info.plist 의 IOProbeScore 를 변경해주는 대신 deviceTypeMatches 메쏘드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수퍼클래스의 probe 메쏘드로부터 호출됩니다). 이렇게 해 주면 커널은 애플 드라이버(수퍼클래스 자신) 대신 이 클래스를 선택하게 될 것입니다.

수퍼클래스의 readTOC 메쏘드를 통째로 서브클래스의 readTOC 메쏘드로 다시 작성해줄 필요는 없습니다. 서브클래스는 버퍼 포인터를 인수로 받아서 그것을 수퍼클래스로 전달하기 전에 유지 카운트만 변경해 주면 되는 것이니까요. 그 다음 super::readTOC 가 유지 카운트를 변경하였는지를 검사합니다. 이렇게 해 주지 않으면 나중에 혹시 수퍼클래스의 버그가 고쳐졌을 때 우리 서브클래스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니까요.

이렇게 애플 드라이버를 서브클래스로 해서 애플의 문제있는 메쏘드를 간단한 오류 검사 루틴으로 포장한, 몇 줄짜리 간단한 오류 수정 드라이버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 패밀리 처리: 스커지 장치가 사라지는 경우

유사한 문제가 Mac OS X 10.3 초기버젼에 있었습니다. 매번 그렇지는 않지만 가끔 시동시 스커지 장치가 나타나지 않는 것입니다. Verbose mode 로 부팅할 경우 조금 나아지는 것을 보면 이 문제는 아마도 부팅 과정에서 타이밍 문제가 발생하여 그런 것이었습니다.

문제는 IOBlockStorageDriver 클래스와 IOBlockStorageServices 클래스와의 사이에서 발생하였습니다. 이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장치와 드라이버의 매치를 위하여 커널이 작성하는 장치 레지스트리의 구조에 대해서 더 깊이 파고들어야 합니다. AppleNVRAM 의 경우, 장치 레지스트리에 등록된 nvram 장치가 있고, 장치와 연결되는 드라이버가 선택됩니다. 이것이 레지스트리 수준에서 장치와 드라이버를 연결하도록 고안된 기본 방식입니다. 이 방법은 장치와 드라이버 간의 느슨한 연결을 만들어주는 유용한 기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어떤 드라이버가 또 다른 드라이버의 인스턴스를 직접 생성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반대로, 등록되어 있는 장치 목록으로부터 커널이 어떤 드라이버가 이 장치에 적합한지를 판단하게끔 하여야 합니다. 여기서 장치란 반드시 하드웨어 장치만을 뜻하지는 않습니다. 어떤 경우는 드라이버간의 느슨한 연결을 만들어주기 위한 유사 장치가 될 수도 있습니다.

애플은 이러한 드라이버 연결 방식을 데이터 저장 장치에 특별히 확대 적용하고 있습니다. 파워맥 7300 내부 스커지 버스에서 작성된 레지스트리 구조를 생각해 봅시다.

+-o mesh@18000
+-o meshSCSIController
+-o IOSCSIParallelDevice@0
+-o IOSCSIParallelInterfaceProtocolTransport
+-o IOSCSIPeripheralDeviceNub
+-o IOSCSIPeripheralDeviceType00
+-o IOBlockStorageServices
+-o IOBlockStorageDriver
+-o IBM DDRS-39130W Media
+-o IOMediaBSDClient
+-o IOApplePartitionScheme
+-o Apple@1
| +-o IOMediaBSDClient
+-o Macintosh@2
| +-o IOMediaBSDClient
+-o Macintosh@3
| +-o IOMediaBSDClient
+-o Macintosh@4
| +-o IOMediaBSDClient
+-o Patch Partition@5
| +-o IOMediaBSDClient
+-o untitled@6
+-o IOMediaBSDClient

Listing 6. Partial ioreg output related to SCSI drive

목록 중에 mesh 는 바로 마더보드의 스커지 컨트롤러를 뜻합니다. meshSCSIController 클래스가 바로 이 장치와 연결됩니다. IOSCSIParallelDevice 는 스커지 ID 0 번 장치를 의미합니다. meshSCSIController 드라이버는 스커지 버스에서 발견된 모든 장치에 IOSCSIParallelDevice nub 을 연결합니다. 하지만 meshSCSIController 는 직접 드라이버를 생성하지 않고, 대신 커널이 그 일을 수행합니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각각의 드라이버 클래스는 대응하는 장치와 그 장치에 딸려있는 것들만 알면 됩니다. 묶여있는 다른 드라이버에 대해서는 알 필요가 없습니다.

스커지 장치가 사라지는 경우 레지스트리 구조상 IOBlockStorageDriver 에서 끊어지게 되고 IOMedia 클래스까지 당도할 수 없습니다. IOBlockStorageDriver 코드를 살펴본 결과, IOMedia nub 의 생성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었습니다. 첫번째로, 위에서 IOBlockStorageDriver 객체로 미디어가 연결되었거나 혹은 떨어지는 것을 알려주는 message 메쏘드가 있었습니다. 이 경우 IOBlockStorageDriver 객체가 생성되기 전에는 미디어가 연결되었는지를 전달받을 수가 없습니다. 이런 경우, IOBlockStorageDriver 의 start 메쏘드가 checkForMedia 를 호출하여, 바로 reportMediaState 를 호출합니다.만약 미디어 상태가 변경되었다면 코드에서는 IOMedia nub 을 생성하여 변경 사항을 처리합니다. IOBlockStorageDriver 의 checkForMedia 메쏘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IOReturn
IOBlockStorageDriver::checkForMedia(void)
{
IOReturn result;
bool currentState;
bool changed;
IOLockLock(_mediaStateLock);
result = getProvider()->
reportMediaState(&currentState,&changed);

if (changed) {
result = mediaStateHasChanged (currentState ?
kIOMediaStateOnline : kIOMediaStateOffline);
}
IOLockUnlock(_mediaStateLock);
return(result);
}

Listing 7. IOBlockStorageDriver::checkForMedia

IOBlockStorageServices 의 reportMediaState 는 다음과 같이 구현되었습니다.

IOReturn
IOBlockStorageServices::reportMediaState ( bool * mediaPresent,
bool * changed )
{
*mediaPresent = fMediaPresent;
*changed = false;
return kIOReturnSuccess;
}

Listing 8. IOBlockStorageServices::reportMediaState

두 번째 문제는 변경된 코드와 같이 살펴보시면 매우 알기 쉬운 문제입니다. reportMediaState 메쏘드는 미디어의 상태 변경을 기억해 두지 않고 false 를 리턴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checkMediaState 메쏘드가 쓸데없는 놈은 아니고, 만약 reportMediaState 로부터 미디어 상태가 변경되었음을 알릴 때에만 어떤 작업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IOBlockStorageDriver 클래스는 객체가 생성되기 전에 미디어 상태가 변경되는 경우에는 정상적으로 반응하지 못하고, 생성된 이후에 message 메쏘드에 반응합니다. 이것이 바로 부팅 과정의 타이밍에 민감했던 이유입니다. IOBlockStorageDriver 객체가 셋업된 이후에 미디어 장치를 찾는 작업이 끝난 스커지 장치만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문제를 수정하려면 IOBlockStroageDriver 클래스를 수정하거나 IOBlockStorageServices 클래스를 변경해야 합니다. 저는 전자를 선택했습니다. IOBlockStorageDriver 를 상속받아 checkMediaState 메쏘드의 수정판을 만들었습니다 (changed 메쏘드에서 리턴된 값에 의존하지 않고, 현재 미디어 상태와 기존에 기록해 둔 미디어 상태를 비교하도록 하였습니다).

이 문제는 애플 엔지니어들도 역시 발견하여 수정판을 Mac OS X 10.3.4 에 반영하였습니다. 그런데 애플은 다른 방법을 선택하였습니다. checkMediaState 가 changed 값을 기억하게 하지 않고, 그 대신 IOBlockStorageServices 를 수정하여 올바른 값을 토해 내게끔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되면 제가 수정한 방법과 충돌이 발생하게 되므로, 저는 애플의 버그 수정판이 설치되었는지 아닌지를 판별하도록 커널 익스텐션을 변경하여야 했습니다. 아마도 시스템 전체가 10.3.4 가 설치되었는지를 확인해도 되었을 것입니다만, 저는 IOBlockStorageServices 가 담겨있는 커널 익스텐션의 버젼을 검사하도록 했습니다.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IOService*
PatchedBlockStorageDriver::probe (IOService *provider, SInt32
*score)
{
kmod_info_t *scsiAMF = kmod_lookupbyname
("com.apple.iokit.IOSCSIArchitectureModelFamily");
if (!scsiAMF) return NULL;
UInt32 targetVersion, installedVersion;
VERS_parse_string ("1.3.3", &targetVersion);
VERS_parse_string (scsiAMF->version, &installedVersion);
if (installedVersion >= targetVersion) return NULL;
return super::probe (provider, score);
}

Listing 9. Code to check installed version of kernel extension

이렇게 해서 애플이 해당 문제점을 해결하였는지 여부에 따라 우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checkForMedia 의 수정에는 한 가지 난제가 더 있었습니다. 원 코드에는 _mediaStateLock 이라는 lock 변수가 checkForMedia 를 시리얼라이즈 하기 위하여 사용되었습니다. 만약 그 lock 변수가 checkForMedia 내에서만 사용되었다면 서브클래스 내에서 변수를 따로 선언하였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변수는 다른 곳에서도 사용되는 것이었고, 따라서 수퍼클래스가 사용하는 lock 변수와 동일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았습니다. 문제는 이 _mediaStateLock 변수가 헤더에 private 멤버로 선언되었기 때문에, 서브클래스에서 상속받아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먼저 헤더 파일을 복사한 다음 _mediaStateLock 변수를 private 에서 protected 로 변경하였습니다. 컴파일러는 이제 서브클래스에서 그 변수를 사용할 수 있었고, 실제로 public/protected/private 구분은 런타임에서는 큰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는 필요한 부분의 헤더를 변경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적어도 이 경우에는 해결되었습니다).
0 0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포인트 228,692
가입일 :
2003-02-18 14:12:30
서명 :
미입력
자기소개 :
미입력

최신글이 없습니다.

최신글이 없습니다.

댓글목록 1

hongjuny님의 댓글

켁~ 스코프 오퍼레이터가 메롱이 되었네요... ㅠㅠ

전체 121 건 - 1 페이지
2007.01
27

[App 개발] OpenCV 1.0.0 Frameworks

wlee 님 뿐만 아니라 Mac 에서 이미지 프로세싱 관련 연구를 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한 툴이 될 듯 싶습니다. 좋은 라이브러리를 알게 되어 wlee 님께 감사말씀 드립니다. ^^ 물론 1.0.0 을 그대로 command-line 으로 컴파일해도…

2006.08
22

[App 개발] 마유라 는 한글이 잘 되는군요. ^^

InputStreamReader 의 속성을 SJIS 에서 EUC-KR 로 바꾸는 방법으로 미와 고스트는 안되는데 마유라 고스트는 잘 되는군요. 인텔 맥에서도 문제없이 돌아가고 있습니다. 영환님도 이미 컴파일 해보셨겠지만, 안되었으면 한 번 …

2005.12
19

[App 개발] Xcode 2.2 에서 카본 프로그램 만들자 (3)

이번에는 본격적으로 Quartz 의 Core Graphics 를 이용해서 그림을 그려 보겠습니다. 참고 자료로는 애플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는 Quartz 2D Programming Guide 입니다. 프로그램의 기본 구조는 이…

2005.12
17

[App 개발] Xcode 2.2 에서 카본 프로그램 만들자 (2)

윈도우 프로그래밍을 처음 공부한ㄴ 사람들이 한결같이 내놓는 불만은 "왜 이렇게 어렵냐" 라는 것입니다. 막말로, C 에서는 printf("Hello World\\n") ; 요거 하나만 하면 글을 볼 수 있는데, 윈도우에서는 글자 하나를 보…

2005.12
16

[App 개발] Xcode 2.2 에서 카본 프로그램 만들자 (1)

Xcode 새 버젼의 카본 어플리케이션 템플릿이 좀 더 친절해졌더군요. 한편, 지금까지 자기 고유의 이벤트 핸들러를 갖고 계시던 분들에게는 더 힘들어 졌더군요. ㅠㅠ 자 해 봅시다. 일단. Xcode 를 실행하고, File->N…

2009.10
22

[App 개발] GCD 예제

MacTech 10 월호에 게재된 GCD 예제를 번역하였습니다. 허락 없는 번역이므로 다른 곳에 퍼 가지 마세요. -_-; *** Grand Central Dispatch Grand Central Dispatch (GCD) 는 개발자들…

2009.09
24

[App 개발] OpenCL 프로그래밍 예제

개인 블로그에 차곡차곡 올리는 도중, 그래도 혹시나 쓸모가 있을 법한 아이를 하나 이곳에 분양하려 합니다. 아직 제 지식과 기술이 일천하여 완전히 최고 속도를 내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공부에는 도움이 될만한 소스가 아닐까 싶습니다. Bili…

2009.09
10

[App 개발] OpenCL 프로그래밍 도중 문제가 생기면...

2차원 Wavelet decomposition 루틴을 작성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중에 있습니다. 아직 손에 익지 않은 기술이고, 예제가 많지 않은 기술이라, 매뉴얼 한 권에 의지하여 더듬더듬 나아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정말 신기한 현상을 보게 되었…

2009.08
27

[App 개발] CUDA, Supercomputing for the Masses (8)

- CUDA 와 라이브러리 사용 지난 회에서는 차세대 CUDA 하드웨어를 살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로 주제를 약간 바꾸어서 CUDA 에서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것을 살펴보겠습니다. 최적화된 라이브러리는 응용프로그램의 성…

2009.08
26

[App 개발] CUDA, Supercomputing for the Masses (7)

- 차세대 CUDA 하드웨어 활용하기 6 장에서 CUDA 프로파일러를 이용하여 글로벌 메모리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차세대 CUDA 하드웨어에 대해 살펴보려 합니다. CUDA 와 CUDA 지원 장치는 세대를 거듭할수록 더 향상된 성능…

2007.01
27

[App 개발] OpenCV 1.0.0 Frameworks

wlee 님 뿐만 아니라 Mac 에서 이미지 프로세싱 관련 연구를 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한 툴이 될 듯 싶습니다. 좋은 라이브러리를 알게 되어 wlee 님께 감사말씀 드립니다. ^^ 물론 1.0.0 을 그대로 command-line 으로 컴파일해도…

2006.08
22

[App 개발] 마유라 는 한글이 잘 되는군요. ^^

InputStreamReader 의 속성을 SJIS 에서 EUC-KR 로 바꾸는 방법으로 미와 고스트는 안되는데 마유라 고스트는 잘 되는군요. 인텔 맥에서도 문제없이 돌아가고 있습니다. 영환님도 이미 컴파일 해보셨겠지만, 안되었으면 한 번 …

2005.12
19

[App 개발] Xcode 2.2 에서 카본 프로그램 만들자 (3)

이번에는 본격적으로 Quartz 의 Core Graphics 를 이용해서 그림을 그려 보겠습니다. 참고 자료로는 애플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는 Quartz 2D Programming Guide 입니다. 프로그램의 기본 구조는 이…

2005.12
17

[App 개발] Xcode 2.2 에서 카본 프로그램 만들자 (2)

윈도우 프로그래밍을 처음 공부한ㄴ 사람들이 한결같이 내놓는 불만은 "왜 이렇게 어렵냐" 라는 것입니다. 막말로, C 에서는 printf("Hello World\\n") ; 요거 하나만 하면 글을 볼 수 있는데, 윈도우에서는 글자 하나를 보…

2005.12
16

[App 개발] Xcode 2.2 에서 카본 프로그램 만들자 (1)

Xcode 새 버젼의 카본 어플리케이션 템플릿이 좀 더 친절해졌더군요. 한편, 지금까지 자기 고유의 이벤트 핸들러를 갖고 계시던 분들에게는 더 힘들어 졌더군요. ㅠㅠ 자 해 봅시다. 일단. Xcode 를 실행하고, File->N…

2009.08
25

[App 개발] OpenCL: democracy for GPU computing?

OpenCL: GPU 프로그램의 민주주의인가 by Damien Triolet March 19, 2009 OpenCL 개발 실무진이 꾸려진 지 6 개월 후 Khronos 라는 이름으로 출범하게 되었습니다. 아시는 것처럼 OpenCL (Open …

2009.08
22

[App 개발] Introductory Tutorial to OpenCL

Introductory Tutorial to OpenCL Skip Navigation LinksHome > GPU Tools > ATI Stream SDK > Introductory Tutorial to OpenCL Benedict R. Gas…

2009.08
21

[App 개발] CUDA, Supercomputing for the Masses (6)

- 광역 메모리와 CUDA 프로파일러 이번 6회에서는 메모리 성능과 reverseArray_multiblock_fast.cu 에서 공유 메모리를 사용하는 것을 살펴보겠습니다. 이번에는 CUDA 프로파일러를 이용하여 광역 메모리를 점검할 것입니다.…

2009.08
20

[App 개발] CUDA, Supercomputing for the Masses (5)

- 공유 메모리의 이해 (2) 지난 4회에서 실행 모델과 커널 실행 환경 설정이 레지스터의 갯수와 공유 메모리같은 지역 멀티프로세서 자원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메모리 성능과 reverseArray_multiblock_fast…

2009.08
19

[App 개발] CUDA, Supercomputing for the Masses (4)

- 공유 메모리 사용법 CUDA 개발자에게 성능 향상의 관건은 공유 메모리, 상수 메모리, 레지스터 등의 프로세서 지역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앞 장에서 살펴본 것처럼, 전역 메모리 밴드폭이 60GB/s 라고 하지만, 실제 부동소…

2009.08
18

[App 개발] CUDA, Supercomputing for the Masses (3)

- 오류처리와 전역 메모리 성능 한계 축하합니다! CUDA 시리즈의 1편과 2편을 마치신 여러분은 CUDA 프로그래머가 되어서 이제 여러분은 CUDA 장치가 지원하는 수백 개의 병렬 쓰레드를 이용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능력을 갖추셨습니다. 2편에 …

2009.08
17

[App 개발] CUDA, Supercomputing for the Masses (2)

지난 1편에서는 첫 번째 CUDA 예제 moveArray.cu 를 소개하면서 CUDA 툴을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만들고 실행하는 것을 연습하였습니다. C 프로그래머에게 그 프로그램은 단순히 CUDA API 를 호출하여 메모리를 할당하여 CUDA 장비와 …

2009.08
16

[App 개발] CUDA, Supercomputing for the Masses (1)

CUDA, Supercomputing for the Masses Rob Farber April 15, 2008 CUDA 는 GPU 상에서 동작하는 소프트웨어를 쉽게 개발하는 기법을 제공합니다. C 와 같은 고급언어를 사용하면서도 멀티코어…

2009.08
15

[App 개발] Mac OS X 커널의 내부 (3)

- 인텔 프로세서 관련 XNU 가 i386 을 지원하기 시작한 것은 90 년대 중반 OpenStep 으로 판매되기 시작할 때부터이지만, Mac OS X 에 적용된 것은 애플이 인텔 프로세서를 채택한 2005/2006 년도부터입니다. 그리고 64 …

2009.08
14

[App 개발] Mac OS X 커널의 내부 (2)

- 아키텍쳐 "XNU" (X is Not Unix) 라는 이름의 Mac OS X 의 커널은 세 가지 요소 (Mach, BSD, I/O-Kit)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Mach (GNU/HURD 를 제외하고) 아직까지 Mach 코드를…

2009.08
13

[App 개발] Mac OS X 커널의 내부 (1)

Mac OS X 커널의 내부 Mac OS X 에는 마하 커널, 마이크로 커널, FreeBSD 커널, C++, 64 비트, 유닉스,... 그리고 이 모든 것이 포함된 "XNU" 등 여러 전문용어가 담겨있습니다. Mac OS X 커널은 마하 커널도,…

2009.08
12

[App 개발] OS X 를 지원하지 않는 기종을 위한 커널 해킹 (7)

플랫폼 엑스퍼트는 IODTNVRAM 인스턴스를 new 구문으로 직접 생성하고 있으므로 둘은 강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options 노드는 연결 과정에 참여하고 있지 않고 있으며, 따라서 IODTNVRAM 을 대체할 드라이버를 제공하는 쉬운 방법이 …

2009.08
11

[App 개발] OS X 를 지원하지 않는 기종을 위한 커널 해킹 (6)

- 프로퍼티 조정: 약간의 거짓말이 필요할 때 멤버 변수 외에도 Mac OS X 드라이버에는 IOService (모든 Mac OS X 드라이버의 수퍼클래스) 로부터 상속받은 프로퍼티 테이블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로퍼티를 억세스하는 멤버는 퍼블릭이…

2009.08
09

[App 개발] OS X 를 지원하지 않는 기종을 위한 커널 해킹 (5)

- Mac OS X 업데이트 문제: 오묘한 커널의 세계 기존 드라이버에서 서브클래스를 만들어 우회하는 기법의 가장 큰 장점은 애플이 Mac OS X 를 업데이트 하더라도 커널 익스텐션을 계속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애플이 제공하는 드라이버를…

2009.08
08

열람중 [App 개발] OS X 를 지원하지 않는 기종을 위한 커널 해킹 (4)

- 애플 드라이버 서브클래싱: CD-ROM 충돌이 일어난 경우 Mac OS X 정품을 미 지원 시스템에 설치하는 또 다른 어려운 과제가 바로 스커지 CD-ROM 장치에 CD 를 넣을 경우 시스템 패닉이 일어난다는 점입니다. 이것은 좀 어려운 문제…

2009.08
07

[App 개발] OS X 를 지원하지 않는 기종을 위한 커널 해킹 (3)

- 부팅 과정 따라가기: 정품 인스톨 CD 부팅 PatchedNVRAM.kext 뿐만 아니라 여러 개의 드라이버들을 고치거나 새로 만들어야 합니다. 대략 45,000 줄의 코드 분량의, 모두 30개의 커널 익스텐션을 손보아야 합니다. 미 지…

2009.08
06

[App 개발] OS X 를 지원하지 않는 기종을 위한 커널 해킹 (2)

... 수정된 코드를 PatchedAppleNVRAM 으로 컴파일하는 것은 어렵지 않았습니다. AppleNVRAM 클래스는 짧고 간결했기 때문에, 코드를 복사한 다음 수정해야 할 두 줄만 고쳐 주었습니다. 이제 어떻게 커널이 내 드라이버를 선택하…

2009.08
05

[App 개발] OS X 를 지원하지 않는 기종을 위한 커널 해킹 (1)

OS X 를 지원하지 않는 기종을 위한 커널 해킹 Ryan Rempel (Other World Computing) - 요약 OS X 가 더 이상 지원하지 않는 기종에서 OS X 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커널과 몇 가지 IOKit 익스텐션을 변경해…

2009.02
16

[App 개발] SSE 최적화 (0) 서

맥이 인텔 프로세서를 사용한 지 어언 수 년이 흐르고, 이제 자연스럽게 인텔 프로세서의 장점을 십분 활용하는 방법을 강구하여야 하겠습니다. 예전에 제가 본 게시판에 게재했던 '코드 최적화' 글들을 같이 참조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대장…

2008.10
14

[App 개발] NSImage 를 비트맵으로 처리하는 방법

제가 아까 잠결에 본 질문글이 있었는데, 다시 자고나서 일어나보니 지우셨나봐요. 질문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그냥 얼핏 보았는데, 대략 "NSImage" 객체에서 raw 비트맵 정보를 끄집어내서 작업하고 싶어하시는 것 같던데, 맞나요 …

2007.08
18

[App 개발] 오목 게임 (소스포함)

어떤 분의 요청에 의해 오목게임에 착수한 지 일주일만에 이런 엄청난 게임 -_-;;; 을 만들 수 있다니... 저의 재능에 스스로 놀라면서 (우웩~ -0-;) 카본과 쿼츠 2D 로 만든 초간단 오목 게임입니다. 상당히 멍청한 알고리듬을 탑재하고 …

2007.01
27

[App 개발] OpenCV 1.0.0 Frameworks

wlee 님 뿐만 아니라 Mac 에서 이미지 프로세싱 관련 연구를 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한 툴이 될 듯 싶습니다. 좋은 라이브러리를 알게 되어 wlee 님께 감사말씀 드립니다. ^^ 물론 1.0.0 을 그대로 command-line 으로 컴파일해도…

2006.11
05

[App 개발] iCal 에 음력 날짜를 출력하자

"한국 달력" 위젯으로 음력 날짜를 확인하셔도 되긴 합니다만, 이왕이면 iCal 에 음력 날짜를 표시해 두면 일정 관리 및 어르신, 친지, 친구 생일 등을 한 프로그램에서 할 수 있으니 편하겠지요 지난번에 iCal 의 파일 포맷을 읽어들이는 루틴…

2006.08
26

[App 개발] iCal 의 데이터를 읽어들이는 초간단 Java 소스

최종 목표는 가짜사과 입니다만 -_-; 혹시나 이런 허접한 소스라도 필요하신 분이 있지 않을까 싶어서 이렇게 올립니다. 눈여겨 보실 클래스는 iCalReader 이고요, iCal 의 데이터를 읽어들이는 루틴을 짧게 구현한 것입니다. O'Re…

2006.08
25

[App 개발] 가짜사과에 내장된 카와리 7 모듈

오늘도 일하다가 몰래 소스를 좀 봤습니다. -_-; 이러다 짤리는걸까 SHIORI Kernels 디렉토리에 있는 SCKawari*.java 가 바로 문제의 "카와리 7" 의 Java 클론이라는데 대충 이렇게 저렇게 살펴보니 대략 세 가지 모…

2006.08
24

[App 개발] 혹시 shioribox 에 관한 정보가 있으면

JNI 에서 시오리 커널을 호출하는 기능 (어떤 설명에서는 커맨드 라인에서도 구동이 가능하다고 하더군요) 을 담당하는 shioribox 모듈에 관한 정보가 좀 더 필요한데, 혹시 찾으신 것 있으면 알려주세요. 이제 Kawari 8 모듈은 거의 다…

2006.08
22

[App 개발] 마유라 는 한글이 잘 되는군요. ^^

InputStreamReader 의 속성을 SJIS 에서 EUC-KR 로 바꾸는 방법으로 미와 고스트는 안되는데 마유라 고스트는 잘 되는군요. 인텔 맥에서도 문제없이 돌아가고 있습니다. 영환님도 이미 컴파일 해보셨겠지만, 안되었으면 한 번 …

2006.08
22

[App 개발] 니세링고 한글 입력

자바의 BufferedReader 메쏘드를 이용해서 딕셔너리를 읽어들이는 것으로 생각이 되는데 그래서 BufferedReader 를 생성할 때 만드는 InputStreamReader 에 코드를 SJIS 에서 EUC-KR 이나 MS949 로 변경해…

2006.08
21

[App 개발] 나니카 실행 성공

설명에 나온 그대로였어요. 영환님. ㅎㅎ 그런데, 되는 고스트가 있고 안 되는 고스트가 있네... -_-;

2006.08
11

[App 개발] MallocDebug

Xcode 와 CHUD 를 설치하면 여러 가지 Performance Tools 를 보게 됩니다. 그 중에서 Shark 툴을 가장 빈번히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것은 일종의 profiling tool 입니다. 어떤 프로그램이 어떤 경로로 어떤 루틴을 수행…

2006.05
24

[App 개발] OpenGL 을 이용한 게임 만들기 (2) - 3D 모델

드디어 3D 의 세계로 입성하게 되었습니다. 게임 프로그래밍을 생각하시는 많은 분들이 일단 OpenGL 책부터 끄적끄적 하다가 그냥 덮게 되는것은, 어디서부터 손을 대어야 할지 모르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일단 OpenGL 을 사용하기 위해서 습…

2006.05
18

[App 개발] OpenGL 을 이용한 게임 만들기 (1) - 2D 맵

앞으로 얼마나 진도를 나갈 수 있을지 저도 장담할 수 없는 시리즈의 첫 번째 편을 쓰게 됩니다. ㅡㅡ; Mac OS X 뿐만 아니라 여러 다양한 플랫폼에서 산업 표준으로 이용되고 있는 OpenGL 을 이용한 게임 제작이 한창입니다. MS 의 Di…

2006.03
23

[App 개발] GNU Scientific Library 를 Xcode 에서 컴파일하다

과학, 공학 전공하시는 분들이시라면, 선호하는 계산 라이브러리가 있으실 줄 압니다. 가장 간편하고 인기있는 라이브러리는 역시 Numerical Recipes 라이브러리가 되겠지만, 요즘은 GNU Scientific Library (GSL) 이 대세죠 …

2006.03
11

[App 개발] 인텔맥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ㅡㅡ;

이미 작년 6월 이후부터 꾸준하게 유니버설 바이너리 관련 개발자 정보들이 나왔기 때문에 지금은 그 충격이 거의 상쇄되어 버린 기분입니다. 그리고 새로 출시된 인텔 아이맥과 맥북 프로의 성능이 기존 제품을 훨씬 능가한다는 사실을 보면서 많은 개발자들이 …